[2016년 3월호=월간가드닝] 본격적인 파종시기인 3월이 코앞이다. 주변에서 쓰레기로 버려지는 종이나 달걀껍데기로 모종을 준비해보자. 땅에도 이롭고 환경도 생각하는 착한 가드닝, 여기 이경연 가든디자이너의  자연을 이롭게 하는 DIY 가드닝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종이 화분 만들기(Paper Pot Maker)

신문지는 원재료가 나무로 되어 있어 흙에서 자연스럽게 분해되기 때문에, 신문지 화분째로 모종을 땅에 심으면 신문지는 몇 주 안에 거름이 되고 모종이 자라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준비물 : 신문지, 종이 화분 만들기 도구, 자 또는 가위, 미니 모종삽, 흙, 씨앗, 매직, 분무기

관리법 : 1. 햇빛이 잘 드는 창가에 두고 흙이 마르지 않게 물을 분무하되 물에 잠길 정도로 많이 주지 않는다. 2. 발아가 된 후, 약하거나 크기가 작은 모종을 솎아 주어 가장 큰 모종이 잘 자리잡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준다.

 

 

만드는 과정

▲ 1.화분 높이보다 3cm정도 길게 하여 9cm 정도의 길이로 신문지를 자른다. 2.종이 화분 만들기 도구의 윗부분을 이용하여 신문지를 말아준다.
▲ 3.아래 여유분인 3cm의 종이 부분을 접합부분부터 시작하여 안쪽으로 접어준다. 4. 종이 화분 만들기 도구의 아랫부분과 같이 맞물려준 다음, 만들기 도구의 위아래 부분을 같이 잡고 좌우로 돌리면서 단단하게 눌러준다. 5. 좌우로 돌리며 종이화분 만들기 도구와 신문지를 분리한다.  6. 신문지 화분에 미니 모종삽이나 스푼을 이용하여 흙을 채워준다.
▲ 7. 씨앗을 2~3개 심어준다. (씨앗을 심는 깊이는 각각의 씨앗 봉투에 적혀있는 권장 깊이를 참고한다)  8. 씨앗 위로 다시 흙을 살살 뿌려준다. 9. 신문지 화분 위에 씨앗의 이름과 파종 날짜를 적는다. 10.분무기나 스푼을 이용하여 흙을 촉촉하게 적셔준다.

 

달걀껍데기 모종 화분 만들기(Eggshell Seed Starting Pots)

달걀껍데기는 식물에게 피해를 끼치는 달팽이에게서 어린 식물을 보호해주는 구실을 해줄 뿐 아니라 칼슙과 미네랄 등의 영양분을 가지고 있어 정원에 좋은 비료가 된다. 이러한 달걀껍데기를 재활용해 만든 모종 화분을 땅에 심을 때는 달걀껍데기 아랫부분을 제거해 뿌리가 원활하게 자라나올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준 뒤 심는다.

 준비물 : 달걀, 달걀 판, 송곳, 핀셋, 나이프, 흙, 씨앗, 분무기, 미니 모종삽 혹은 스푼, 매직

관리 : 1. 햇빛이 잘드는 창가에 두고 흙이 마르지 않게 물을 분무해 주되 물에 잠길 정도로 많이 주지 않는다. 2. 발아가 된 후, 약하거나 크기가 작은 모종을 솎아 주어 가장 큰 모종이 잘 자리잡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준다.

 

 

만드는 과정

▲ 1. 달걀의 위쪽 부분을 나이프를 사용하여 구멍을 만든다. 2.안에 든 내용물을 부어내어 따로 요리에 사용하고, 달걀 껍데기를 물로 헹구어 씻은 뒤 말린다. 3. 핀셋을 이용하여 달걀 껍데기 안에 붙어 있는 흰색 막을 조심히 제거한다. 4. 달걀 뒷면에 송곳이나 두꺼운 바늘을 이용하여 배수 구멍을 1~2개 만들어 준다.
▲ 5. 미니 모종삽 또는 스푼을 사용하여 달걀 껍데기 안에 흙을 2/3 정도 채워 준다. 6. 씨앗을 2~3개 심는다(씨앗을 심는 깊이는 각각의 씨앗 봉투에 적혀있는 권장 깊이를 참고한다). 7. 씨앗 위로 다시 흙을 살살 뿌려준다. 8. 달걀 껍데기에 씨앗의 이름, 심은 날짜를 적어준다. 9. 완성된 달걀 껍데기 화분을 달걀 판에 세워둔다. 10. 분무기나 스푼을 이용하여 흙을 촉촉하게 적셔준다.

 

이경연 (가든디자이너 , Potager 대표)

영국  에식스대 리틀칼리지에서 가든디자인으로 석사 학위 받은 후, 치즈윅하우스앤가든에서  인턴 가드너로 일한 바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