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로구 청운동에 있는 '윤동주 문학관'
올해 ‘서울시 건축상’ 대상은 이소진 아뜰리에 리옹 서울 대표가 설계한 윤동주 문학관으로 선정됐다.

서울시는 ‘제32회 서울시 건축상’ 24개 작품을 선정해 발표했다.

수상작 일반부문은 ▲대상(윤동주 문학관) ▲최우수상(가회동 성당, 아름지기, 라파엘센터) ▲우수상(조은사랑채, 서울대 IBK 커뮤니케이션 센터, 노고산동 꽃학원 등 15개), 대학생 부문은 ▲최우수상(응답하라 서울광장 2014) ▲우수상(서울광장, 공간의 건축에 대한 제안 등 3개) 등이며, 추천부문 ‘올해의 건축가상’에는 조성룡 도시건축 대표가 뽑혔다.

대상은 받은 윤동주 문학관은 버려진 물탱크와 가압장 시설을 리모델링해 2012년 7월 문을 연 곳으로 공간적 특성을 활용해 열림과 닫힘, 옛것과 새것, 빛과 공간이라는 건축의 기본 면제를 정교하게 재구성했다는 평을 받았다. 건축물은 종로구 청운동에 있다. 

이번에 처음 도입된 ‘시민공감건축상’은 전문심사위원들이 선정하는 ‘서울시 건축상’과는 별도로 진행된 것으로 시민이 직접 2차 심사 대상 8개 작품을 놓고 누리집을 통해 뽑았다. 총 3239표 중 ‘가회동 성당’이 1283표를 얻어 1등을 차지했다.

대학생 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강석오, 윤중연, 최규석, 최윤미(튜터 강정은)팀의 ‘응답하라 서울광장 2014’는 시민들의 다양한 소통의 장이자 일상을 연결하는 매개체로서 서울광장이 ‘픽셀이라는 세분화된 모듈을 통해 자유롭게 반응하는 유동적 광장’이라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올해의 건축가상’을 받은 조성룡 대표는 다수의 건축계획 및 작품을 통해 서울시 건축문화 향상에 크게 이바지했다는 평을 받았다.

시상식은 ‘2014 서울건축문화제’ 행사의 하나로 10월 20일 신청사 8층 다목적홀에서 열 예정이며, 수상작 전시는 10월 20일부터 26일까지 신청사 1층 로비에서 진행된다.

진희선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역사와 전통이 있는 서울시 건축상을 통해 건축문화의 공공적 가치를 구현하는 동시에 시민들이 우수한 건축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서울시 건축상과 10월에 열리는 서울건축문화제를 통해 사람이 살기 좋고, 도시를 아름답게 만드는 좋은 건축에 대해 생각해보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32회째를 맞이한 ‘서울시 건축상’은 최근 3년 내 준공된 시 소재 건축물을 대상으로 공공기여도가 탁월하고, 예술적 가치와 기술적 수준이 뛰어나 서울의 건축문화 향상에 이바지한 작품에 수여하는 상이다.

<수상 명단>
부 문 작 품 명 수상자(설계자 또는 시공자)
대상 윤동주 문학관 이소진(아뜰리에 리옹 서울)
최우수상 가회동 성당 우대성(건축사사무소 오퍼스)
아름지기 정일교(건축사사무소 엠에이알유)
라파엘센터 김승회(경영위치 건축사사무소)
우수상 조은사랑채 박창현(에이라운드 건축)
KIST 글로벌 게스트하우스 최문규(연세대학교)
ND Apartment 나카에유지(나카에 아키텍츠)
서울대 IBK 커뮤니케이션 센터 장기욱(보이드아키텍트 건축사사무소)
한남동 PROJECT 김찬중(더시스템랩 건축사사무소)
AIA Tower 김혁(종합건축사사무소 디자인캠프문박디엠피)
국립국악원 연희풍류극장 박제유(제이유 건축사사무소)
강남구립 행복요양병원 김태집(간삼건축 종합건축사사무소)
강북 여성보육정보센터 조민석(단아 건축사사무소)
서우재 이재성(지음재)
노고산동 꽃학원 홍영애(건축사사무소 moldproject)
문화역 서울 284 한종률(삼우 종합건축사사무소)
시간이 쌓여가는 집 이정훈(조호 건축사사무소)
이상의 집 이지은(SSWA)
윤동주문학관 이주홍(재선엔지니어링 소속 현장대리인)
대학생 부문
최우수상
응답하라 서울광장 2014 강석오, 윤중연, 최규석, 최윤미(튜터 강정은)
대학생 부문
우수상
서울광장, 공감의 건축에 대한 제안 권수연, 장용준, 조성일, 최나욱(튜터 안종환)
서울광장 여기잇다 박가을, 박기범, 박소연, 정종훈(튜터 정수진)
Seoul Eye 구태연, 김영진, 이소애, 하종범, 현재혁(튜터 조진만)
추천 부문 '올해의 건축가상' : 조성룡 도시건축 대표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