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이 안전행정부에서 주관하는 2014년 빅데이터 시범사업인 ‘빅데이터 기반 산불예측 및 확산서비스 구축’ 사업에 응모해 최종 선정됐다.

이번 빅데이터 시범사업에 모두 74개 과제가 응모해 1차 14개 과제를 선별되고, 2차 전문가 심의회를 통해 산림청 과제를 비롯한 총 6개 과제가 선정됐다.

그동안 산림청에서는 국가산불위험예보시스템을 운영해 봄·가을철 산불조심기간에 산불위험 정도를 전국 시·도에 제공했다. 그러나 최근 대축척 임상도 등 새롭게 조사된 정보 등을 반영하지 못해 예측정보의 정밀도를 높여야 한다는 요구가 제기돼 왔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산불 예측의 정밀도가 크게 향상돼과학적인 산림정책지원이 기대된다.

산림청에서 제출한 빅데이터 기반 산불예측서비스는 그동안 적용한 임상도를 축척 1:2만5000에서 1:5000로 변경함으로써 지형적으로 25배가 정밀해 질 예정이다. 또한 기상청에서 수집한 기상정보 뿐 만 아니라 산림청에서 자체적으로 설치한 산악기상정보를 분석해 분석인자도 확대할 예정이다.

더불어 연차사업으로 등산 인구에 대한 위치정보, 산악지역의 고도변화에 따른 기온감율 효과와 바람세기 등을 적용해 과학적인 산림행정3.0 구현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보통계담당관실 김찬회 과장은 “1월말까지 SNS 적용 및 4단계로 구분된 산불위험등급을 KBS의 재난방송, 이동통신 등과 연계하는 방안 등을 검토해 본격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