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원관리 매뉴얼/권영휴, 김현준, 이태영 지음/푸른행복 펴냄/2013년 7월 31일 발행/280쪽/21000원


주택 내 정원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자연과 정원을 더 가까이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 나왔다.

‘정원관리 매뉴얼’은 권영휴 국립한국농수산대 교수, 김현준 고려대 생명자원연구소 선임연구원, 이태영 국립한국농수산대 연구원이 함께 쓴 책으로 공동 및 개인 주택 정원을 가꾸기 위한 기초이론부터 실제 현장에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권영휴 연구자 대표는 머리말에서 서울·경기 지역의 공동주택에 대한 유지·관리 실태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공간이 비전문가에 의해 유지·관리되고 있음을 지적했다.

권 대표는 농촌진흥청의 지원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사람들이 정원 유지·관리를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책을 발간하게 됐다고 말한다.

책은 ▲수목식재 ▲전정관리 ▲시비관리 ▲제초관리 ▲관수 및 배수관리 ▲월동관리 ▲병해충관리 ▲비전염성 병관리 ▲잔디관리 ▲식재공간 변화에 따른 관리 등 총 10장으로 구성돼 구체적인 정보를 전달한다.

또한, ‘정원관리 매뉴얼’은 적절한 사례 사진으로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정원 관리에 필요한 용어 해설을 부록에 넣어 초보자들을 위한 배려도 잊지 않았다.

<지은이 소개>

권영휴 : 고려대 조경학 박사 학위를 받은 후 현재 국립한국농수산대 산림조경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대학에서 조경생산학, 조경수목학 등의 과목을 강의한다. 한국조경학회, 한국전통조경학회 등 임원으로 활동 중이며, 조경기술사, 문화재기술자, 분재전문관리사 등 자격을 가지고 있다. 저서로는 '조경공사표준시방서'와 김현준 선임연구원, 이태영 연구원과 함께 쓴 '정원수 유지관리 매뉴얼' 등이 있다.

김현준 : 고려대 조경학 박사 학위를 받은 후 일본 교토대학 연구원으로 활동하다 현재는 고려대 생명자원연구소 선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대학에서 조경관리학, 조경생태학, 조경컴퓨터그래픽 등의 과목을 강의한다.

이태영 : 서울시립대 환경원예학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했으며, 서울시 시설관리공단 조경팀에서 근무했다. 현재 국립한국농수산대 산림조경학과 연구원으로 조경관리매뉴얼을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