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부서별로 제각각 추진해오던 도시농업 관련업무를 공원녹지국으로 일원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공원녹지국내에 도시농업 담당부서가 신설되며, 경제진흥부 생활경제과 산하기구인 농업기술센터는 도시농업센터로 격상되어 공원녹지국 산하기구로 편입된다. 특히, 5급기구인 농업기술센터는 4급기구인 도시농업센터로 확대·강화돼 도시농업 기술개발과 농업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지금까지 서울시는 도시농업 관련 사업을 공원녹지국을 비롯해 경제진흥본부 생활경제과 등에서 각기 다른 형태로 추진하면서 사업의 일원화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시는 도시농업 업무 추진체계가 공원녹지국으로 일원화되면서 녹지확보, 도시농업공원 조성 사업 등과의 연계성을 통해 사업의 실행력이 강화될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반면, 지난해 공원녹지국에 신설됐던 ‘산지방재과’는 안전총괄기관인 도시안전실로 이관해 자연재해 방재기능을 통합한다.

이외에도 사람과 보행자 중심의 도로정책 추진을 위해 ‘보도환경개선과’가 신설되고, 도시홍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기술개발 및 정책지원을 위해 서울시립대 부설연구소인 ‘도시홍수연구소’를 설립키로 했다.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희망서울 시정운영을 위한 2단계 조직개편안’을 지난 6일 발표하고, 행정기구 설치조례 및 정원조례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의 주요골자는 박원순 시장의 정책기조 구현에 필요한 분야을 중심으로 단행했던 1단계 조직개편인 5실 4본부 5국체계를 유지하면서 시정운영계획을 조직운영에 반영하고, 시정핵심과제 추진조직을 보강해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뒷받침하는데 있다.

이와 함께 전문성 확보가 어려운 현행 순환보직제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전문성 축적과 업무의 일관성 유지가 요구되는 주요 실무직위에 사무관을 배치하는 ‘실무사무관제’를 도입해 업무의 전문성과 책임성을 강화했다.

우선 새로운 관광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관광과’를 관광기반구축분야인 ‘관광정책과’와 관광사업분야인 ‘관광사업과’로 분리·확대하고, 관광분야 총괄조정기구인 ‘관광정책관’을 설치키로 했다. 또한 한양도성의 종합적인 보존 및 활용과 문화자원화를 위해 ‘한양도성도감(과)’도 신설한다.

또한 대규모 개발부지 등에 공공주도의 선제적 도시계획 수립·설계·시행을 전담하는 부서인 ‘공공개발센터’를 신설하고, 4대문안 도심지의 역사문화자원에 대한 보전과 도심재생사업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균형발전과’를 ‘역사도심관리과’로 재편한다.

이외에도 공동주택 커뮤니티 활성화 추진을 위해 ‘임대주택과’의 공동주택업무를 분리해 ‘공동주택과’를 신설하고, 뉴타운 출구전략의 추진을 위해 ‘공공관리과’를 ‘재생지원과’로 확대 개편키로 했다.

반면, 행정수요가 감소하거나 사업이 안정화된 분야, 지원기능 중심조직은 축소해 기능별로 상호연계‧협력이 이뤄지도록 조직을 정비하여 업무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개편했다. 특히 서울신청사 완공 등 시설공사분야 시책사업 감소에 따라 도시기반시설본부의 ‘시책사업추진단’은 폐지하고, 동대문디자인파크부와 공공사업부를 ‘공공시설부’로 축소 통합·운영키로 했다.

타부서와 기능이 중복되거나 상호연계성이 필요한 유씨티추진담당관, 미래창안담당관, 도로행정과 등 11개 부서는 유관부서로 기능을 통합·재배치해 업무효율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으로 기구를 신설하거나 보강하더라도 총 정원 범위내에서 기존인력을 효율적으로 재배치해 증원을 최소화 했다”면서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조직의 지속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대시민 핵심프로젝트의 추진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시민이 만족할 만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발표한 조직개편안은 9월에 열리는 서울시의회 심의 및 의결을 거쳐 조례 및 조례 시행규칙의 공포시기인 오는 10월중에 시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