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국민생활과 농촌발전에 도움이 되는 생활공감 녹색기술을 발굴하기 위한 ‘2012년 생활공감 녹색기술 국민제안 공모’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다음달 8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공모는 ▲농산물 생산비용 절감 ▲농산물 유통 ▲농촌자원 소득화 ▲농업인 부담 경감 ▲농업인 복지 및 농촌환경 개선 ▲농식품 가공·이용 ▲미래 농업기술 ▲농산물 안전성 ▲농업(촌) 전문인력 양성 ▲국제농업기술협력 등 총 10개 분야로 나눠 진행한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 신청은 농촌진흥청 홈페이지(www.rda.go.kr)나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 등 인터넷을 통해 가능하다. 우편이나 팩스(031-299-2952)로도 접수 가능하다.

접수된 제안서는 내·외부 전문가의 3차례에 걸친 심사를 통해 당선작 5점을 선정해, 9월 말 농촌진흥청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시상은 최우수상(농림수산식품부장관상) 1점에 상금 200만원, 우수상(농촌진흥청장상) 2점에 각 100만원, 장려상(농촌진흥청장상) 2점에 각 50만원을 수여한다.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우수제안에 대해 연구개발, 기술보급, 국제협력사업 등 농촌진흥청 소관정책에 반영해 조기에 실용화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방침”이라며 “다양한 테마형 공모를 통해 국민들의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수렴해 정책소통은 물론 삶의 질 향상에 적극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에는 학생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환경친화적인 정서함양의 기대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한 ‘스쿨가든을 이용한 도시농업’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