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유역환경청은 토지매수 및 생태복원 사업을 홍보하고 지역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금강수계 수변생태벨트 조성계획 공모전’을 실시한다.

이번 공모전은 지역주민이 공감할 수 있고 환경·생태적으로 가치있는 수변생태벨트 조성계획안을 발굴하기 위해 지자체, 지역주민 전문가,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금강유역환경청이 주관하고 공주대 산학협력단이 수행하는 이번 공모의 대상지역은 금강수계 토지매수 대상지역(1187㎢) 전체다.

공모전 기본방향으로는 연접한 일련의 토지면적이 1만㎡ 이상(불가피한 경우 1만㎡ 미만 가능)으로 생태복원이 시급하고 향후 ‘수변생태벨트 확산 거점지역’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대표성을 띄는 지역으로서, 수변생태벨트조성사업의 근본 취지(수질개선, 생태복원)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지역민 의견 반영되야 한다는 점이 제시됐다.

또 주변지역과 조화를 이루면서 지역민이 향유할 수 있는 생태환경 조성방안 등이 포함돼야 한다.

참가대상은 지자체, 지역주민, 전문가, 대학생(대학원생)이며 출품수는 팀당 2작품 이내다. 공동작의 경우 1팀당 4명 이내로 한다.

오는 27일까지 홍보기간을 거쳐 28일 설명회를 계최할 예정이다. 작품 제출기간은 8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진행되며 당선작 발표 및 시상은 8월 20일 진행될 예정이다.

공모전 대상 작품에는 상장과 함께 상금 300만원을 금상은 200만원, 은상 100만이 각각 시상되며 동상(2작품)은 상장과 50만원, 입선(5작품)에게는 상장이 주어진다.

자세한 사항은 공모지침서를참조하고 문의는 금강유역환경청 상수원관리과(042-865-0785)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