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도시민의 건강한 여가활동과 도시농업의 활성화를 위해 ‘2012년 도시농업 육성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도시농부학교 ▲학교 텃밭 ▲주말체험농장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우선 시 농기센터에서는 ‘도시농부학교’ 수강생을 모집한다.

교육은 주·야간 총 60명을 모집해 도시농업과 텃밭에 대한 이론과 실습교육 그리고 현장실습 중심으로 진행하게 된다.

이와 함께 도시농업경험자 중 지도자를 희망하는 시민 30명을 대상으로 도시농업 전문가과정을 개설하고 7월중 교육을 실시해 학교텃밭 프로그램 운영강사로 활용하게 된다.

또한, 도시농업의 활성화를 위해 관내 아파트, 노인정, 복지관, 어린이집, 학교 등 10~20여개소를 대상으로 상자텃밭을 분양한다. ‘학교텃밭 프로그램’에 참가할 학교도 모집한다.

관내 학교로서 특수학급 및 텃밭보육학교가 우선 대상이며,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학교텃밭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고, 텃밭이 없는 학교는 상자텃밭이 보급된다.

신청은 사업신청사와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며, 접수가 마무리 되면 산학협동 심의위회를 거처 6개소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주말체험농장을 오는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할 계획이며, 신청자를 모집하고 있다.

화성시 관계자는 “환경과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직접 농사를 짓거나 체험하고자 하는 시민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라며 “도시농업을 통해 생산적인 여가활동은 물론 농업에 대한 중요성을 되새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참가 신청은 오는 10일까지 화성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http://nongup.hscity.net)에서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화성시 농업기술센터 자원개발부서(031-369-3632)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