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학회는 오는 10일부터 11일 양일간 워커힐호텔에서 ‘2011 국제 녹색관광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수변자원과 지역개발의 연계를 통한 녹색관광 활성화’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컨퍼런스는 외국의 선진 사례와 국내 우수사례들에 대한 논의를 통해 그간의 녹색관광정책을 재조명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립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서지오 아르제니(Sergio Arzeni)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국장과 경기대 엄서호 교수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해 ▲녹색관광정책 ▲녹색관광산업 ▲지역개발 등 세개의 분야로 구분, 국내외 학자 및 전문가 9명이 주제발표와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기조연설에서는 OECD 관광업무 총괄을 맡고 있는 서지오 아르제니 국장이 관광서비스 분야의 녹색혁명이라는 주제로 2009년 6월 25일 OECD가 선언한 ‘녹색 성장 선언’에 기초해 ▲녹색성장의 필요성 ▲녹색성장에서 관광의 역할 ▲해외 녹색관광 사례 ▲국내 수변자원 개발의 중요성과 개발방안 등에 대한 제언을 하게 된다.

첫 번째 분야에서는 ‘녹색관광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이라는 소주제로, 녹색관광의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호주와 캐나다의 정책적 성공사례 발표되며 과거 우리나라 녹색관광 정책의 역사적 조망을 바탕으로 녹색관광의 정책적 대안이 제시된다.

또 두 번째 분야에서는 ‘다양한 관광산업 분야의 녹색관광 우수 실천사례’를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이 세션에서는 일본의 여행업, 필란드의 수변을 바탕으로 한 공원 등과 더불어 국내 인터콘티넨탈 호텔의 녹색관광실천 성공사례가 발표돼 현장 전문가에게 많은 실천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세 번째 분야에서는 ‘수변자원의 활용을 통한 지역개발의 성공과 도전’이라는 소주제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수변자원의 활용방안, 녹색관광 실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 및 해소 방안, 대만의 녹색관광을 통한 지역개발 성공사례 등이 발표된다. 세번째 세션은 녹색관광의 궁극적 목표라 할 수 있는 녹색관광 활성화를 통한 지역개발에 큰 시사점을 제공할 전망이다.

마지막으로 행사 둘째 날에는 기조연설 및 세 개의 발표분야에 참여했던 모든 발제자가 한자리에 모여 자유스럽게 토론 할 수 있는 원탁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연택 한양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될 이 토론에서는 ‘한국의 녹색관광’이라는 포괄적 주제를 가지고 참가자들은 다양한 의견을 형식 없이 제시하게 된다. 토론 이후에는 국내외 연사, 패널 등 30여명과 함과 이포보를 투어하는 시간도 갖는다.

문광부 관계자는 “이번 컨퍼런스는 해외 녹색관광산업의 우수사례와 법률정책 소개 및 국내 다양한 사례 발표를 통해 녹색관광의 미래를 짊어질 관광산업 관계자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녹색성장, 녹색관광을 통한 경제 활성화 방안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컨퍼런스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협회중앙회가 후원한다.

국제 녹색관광 컨퍼런스 일정표

 

일자 시간 행사내용 비고
11.10(목) 11:30~13:00 【참가자 등록】  
13:00~14:00 【공식행사】 사회
황조혜․ 로렌스 벤들
13:00~13:19 ∙개회사․환영사(한국관광학회장)  
∙축사
- 장(차)관, 한국관광협회중앙회장
13:19~14:00 ∙기조연설  
- 발제1: 관광서비스분야의 녹색혁명
* 서지오 아르제니(OECE 중소기업국장)
- 발제2: 지역개발과 녹색관광
* 엄서호 경기대 교수
14:00~16:00 【주제Ⅰ-녹색생태관광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엄서호교수(좌장)
∙발제1: 정책적 측면에서 호주 녹색관광 성공사례
* 캐롤라인 와일드(Wild International 대표) 
∙발제2: 한국의 생태관광정책과 과제
* 김남조(한양대 교수)
∙발제3: 캐나다의 생태관광정책과 우수사례
* 최한석(퀼프대 교수)
∙토론자: 제종길(연세대 교수), 이인재(경원대 교수), 금기용(시정개발연구원)
16:00~18:00 【주제Ⅱ-녹색생태관광 산업의 성공사례】 김향자연구원(좌장)
∙발제1: 생태관광사업의 모범사례
* 마사루 타카야마(국제생태관광협회 이사)
∙발제2: 녹색참여 실천 방안
* 카말사우이(인터컨티넨털 총지배인)
∙발제3: 지속가능한 생태관광-유럽사례
* 게이조 론카이넨(핀란드 오울란카 대표)
∙토론자: 조규석(관광협회중앙회 본부장), 박인준(용평 상무), 강성일(제주생태관광 대표)
18:00~18:30 휴식  
18:30~20:00 【환영만찬】 한국관광공사
11.11(금) 09:30~11:30 【주제Ⅲ-수변자원을 활용한 녹색관광 활성화】 캐롤라인 와일드(좌장)
∙ 발제1: 강의 문화관광 활용사례의 전략
* 심원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원)
∙ 발제2: 지속가능한 생태관광을 위한 노력
* 강미희(영남대 강사)
∙ 발제3: 대만의 커뮤니티 기반 관광 도전과 기회
* 바젤 헌터(경희대 교수)
∙토론자: 로렌스 벤들(경희대교수), 박종구(동국대교수), 장병권(호원대교수)
11:40~12:25 【원탁토론】 이연택 교수(좌장)
12:30~13:30 【오찬】 한국관광협회 중앙회
13:30~20:00 【공식투어】  
∙장소: 이포보
∙참석대상자: 국내외 연사, 패널 등 30여명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