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진군청사 앞 잔디광장 조성 중


전남 강진군은 그동안 주차장으로 사용되던 광장을 군민들에게 편안한 녹지공간을 제공하고자 군청사 광장 공원화사업을 오는 26일까지 완료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콘크리트 광장을 녹색 복지 공간인 친환경 잔디광장으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청사 앞 3145㎡ 부지 중 1210㎡에 잔디를 식재해 사계절 푸른 녹색공간으로 조성하게 된다. 또 광장주변에는 벤치를 설치하는 등 다양한 쉼터가 마련된다.

이에 따라 광장은 차량 통행이 전면 금지되며, 군청 맞은편에 30면의 주차공간을 새로 마련하고 청사 뒤편 주차장도 말끔히 정비했다.

군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직원들에게는 넓고 쾌적한 근무환경을 제공해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하고, 주민들에게는 쉼터 공간 등 편의시설로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양광식 문화재연구소장은 “군청사가 지금의 터를 잡은 1462년부터 현재까지 549년 동안 자리 잡고 있는데 이는 전국적으로 드물다”며 “광장 앞 해송 6그루의 수령이 320년 가량 됐고, 현재 강진군 보호수로 1997년도에 지정됐다”고 밝혔다.

이어 “강진군청 터는 사람한테 좋은 기를 주고, 화재나 수해도 없고, 자연 조건이 굉장히 좋다”며 “콘크리트를 부수고 자연 친화적인 잔디를 깔아 공원을 조성하게 되어 800여 공직자가 좋은 기를 받아 잘 사는 강진 만들기에 더 노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강진군청 관계자는 “군청 광장 녹지공원 조성은 지난해 7월 민선5기로 들어선 황주홍 강진군수의 공약 중 하나로, 행정과 주민의 울타리를 제거하면서 소통의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