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숲 등 녹지 면적이 감소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부산발전연구원이 이달 발표한 ‘BDI포커스’의 ‘도시숲 복원을 통한 쾌적·안전한 도시 실현’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1999년과 2009년까지 최근 10년간 지목별 토지이용 변화를 비교한 결과 자연녹지와 농업용지 면적이 각각 14㎢(2.4%), 13.4㎢(1.9%)씩 줄어들었다.

자연녹지와 도시녹지를 합친 전체 녹지 면적은 10년간 11㎢(2.0%) 가량 감소했다.

산림 면적도 크게 줄어들었다. 부산지역 산림은 1999년 370㎢에서 2009년 358㎢으로 10년새 13㎢(3.5%)나 축소됐으며 새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기장군·강서구는 10㎢ 감소됐고 도심 산림 역시 2㎢ 줄어들었다.

한편 우리나라 도시민 1인당 생활권 도시림 면적은 7㎡으로, ▲파리 13㎡ ▲뉴욕 23㎡ ▲런던 27㎡ 등 선진도시의 1인당 도시림 면적에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연구원은 숲을 도시의 핵심 인프라로 보고 도시계획 때 적극 반영하고, 개발로 숲이 파괴됐을 때는 대체 숲을 의무적으로 조성하게 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또 녹지총량관리제를 도입하고 각종 개발 시 훼손된 숲 면적만큼 다른 곳에 도시숲을 조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숲 확대 실천 방안으로 “부산신항 배후 국제산업물류도시가 조성될 경우 녹지 비율이 최소 30% 이상 되도록 구상하고, 대규모 도시숲 공원을 도시의 중심에 배치해 녹지축을 통해 도시의 곳곳을 연결해야 한다”는 주장도 덧붙였다.

녹지기반이 부족한 도심에서는 옥상녹화 및 벽면녹화를 추천했다. 이를 위해 법 개정, 조례 제정을 등도 함께 이뤄질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도시숲을 숲 유치원, 청소년 숲 교육프로그램, 산림휴양 프로그램 등 다양한 숲 체험활동 등 치유·교육·휴양 등 다양한 문화의 장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어 도시숲 계획, 조성, 관리 등 복원사업에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시키고 시민단체 육성도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