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는 ‘2008 광주시 공공시설물 디자인 시민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함께 광주를 디자인해요’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공모전은 시민과 학생, 전문가 등 지역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분야는 ‘내가 디자인하는 내 집 앞 버스승강장’으로 정하고, 출품자가 실제 광주시에 소재하는 버스승강장 한 곳을 임의로 선정, 문제점을 분석해 버스승강장내 각종 시설물들이 일체화되거나 상호 어우러진 토털디자인으로 계획해 친환경적인 디자인을 제시하도록 했다.

이번 행사는 공공시설물 디자인에 대한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첫 공모전으로,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공공시설물의 디자인에 대해 창의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공공디자인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접수는 11월3일부터 5일까지이며, 각계 전문 심사위원의 심사를 통해 당선작을 선정하여 11월 17일 시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시민 선호도를 함께 조사해 시민들이 참여하는 행사로 발전시킬 예정이며, 채택된 아이디어는 향후 시설물 디자인 개발에 적극 반영할다는 방침이다.

수상작은 금상은 1점 300만원, 은상은 2점 각 150만원, 동상은 3점 각 100만원 그리고 입선작을 시상한다.

광주시 관계자는 “공공시설물은 도시경관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력에 비해 그동안 디자인을 결정하는 과정에 시민들의 참여가 없었다”면서 “시민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시민들이 공공시설물과 시정 전반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이러한 기회를 자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