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김효원 기자] 구 서울역사의 700평 대 규모의 주차장이 도심 속 녹지 공간을 확충하는 옥상 쉼터로 변신한다. 아울러 옥상 쉼터와 서울로7017을 연결하는 공중보행로 역시 오는 10월이면 개통될 전망이다.이 옥상쉼터에는 바닥에는 잔디가 깔고, 옥상 곳곳에 층꽃, 옥잠화 같은 다양한 초화가 식재된다. 또 걸터앉을 수 있는 앉음벽과 벤치, 장미터널 같은 편의시설도 설치해 보행자들이 잠시 쉴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든다.옥상과 서울로 사이에 20여 년 간 방치된 폐쇄 주차램프 주변으로는 ‘공중정원&r
[Landscape Times 김효원 기자] 서울시가 20여 년간 사용되지 않고 버려진 ‘구(舊) 서울역사 폐쇄램프’를 도시재생을 통해 활력 있는 시민 중심 공간으로 탈바꿈시킨다.폐쇄램프는 높이 약20m, 연면적 1,159㎡ 규모로, 과거 시민들이 사용했던 주차램프였으나, 2003년 신역사가 생기면서 폐쇄됐다.폐쇄램프는 오는 10월 공중보행교와 연결돼 서울로7017과 이어질 예정이다. 또 현재 조성 중인 구 서울역사 옥상의 녹지공간과도 연결된다. 폐쇄램프는 진·출입로가 이중 나선형으로 분리돼 있는
[Landscape Times 김효원 기자] 서울로7017에서 시작해 구 서울역사 옥상을 연결하는 공중 보행교가 2020년 말까지 설치되면서 서울역 대합실까지 한 번에 이동할 수 있게 돼, 철도와 도로에 둘러싸여 ‘고립된 섬’과 같았던 서울역의 보행 접근성이 개선될 전망이다.특히, 공중 보행교 신설을 통해 현재 주차장으로 쓰이는 구 서울역 옥상에는 정원식 문화 휴게 공간이 조성될 예정이다. 또 지난 20여 년 간 폐쇄돼 방치됐던 서울역 주차램프도 2021년까지 리모델링을 통해 전시가 가능한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