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도시텃밭 8000개 조성
도시빌딩 녹화…옥상·벽면·방음벽 등
도시녹화 활용식물 500종으로 늘리고
공기정화 300종·실내식물 400종 DB화
컨테이너형 첨단 식물공장 산업화·수출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도시텃밭 및 주말농장 8000개소(3000ha)를 만들고 전체 인구의 500만명 이상이 참여토록 해 도시농업을 활성화시키기로 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8일 이명박 대통령이 주재한 ‘제11차 녹색성장위원회 보고대회’에서 ‘Green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2020년까지 건물옥상, 학교부지, 공공유휴지 등에 도심텃밭 7200개소(2700ha)를 조성해 녹색공간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어 2010년 기준으로 200개소인 도시주말농장을 800개(300ha)로 늘리는 한편 주차장, 쉼터, 농장관리사 등 편의시설을 확충해 이용객들의 불편을 해소키로 했다.

이와 함께 인천 부평의 도시농업공원처럼 농사체험과 휴식을 함께하는 도시농업공원을 지자체별로 1개 이상씩 조성하도록 지원키로 했다.

덧붙여 농식품부는 도시빌딩 녹화를 위해 건물옥상은 물론 벽면, 방음벽 등에 식물을 심어 도시온도를 낮추고 온실가스를 감축해 건물 실내를 쾌적하게 하는 ‘녹화기술’도 보급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오는 2015년까지 도시녹화에 활용할 수 있는 식물종을 ‘500종’ 이상으로 늘리고, 공기정화식물을 ‘300종’ 개발하며 실내식물 ‘400종’의 관리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농식품부는 IT(정보기술), BT(생명기술), LED(발광다이어오드) 등을 활용한 컨테이너형 첨단농업 식물생산공장을 산업화해 중동지역 등에 수출할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이처럼 도시농업을 육성시키기 위해 올해 ‘도시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도시농업 포털사이트를 구축해 텃밭신청과 계약 등을 인터넷을 통해 실시하고 농사요령 및 기자재 구입등 정보를 제공키로 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도시농업에 참가한 도시민을 대상으로 농사 및 텃밭관리 요령 등을 교육하고 농과계 고교 및 대학에 도시농업 특성화 과정을 운영해 도시농업박람회 개최도 추진할 방침이다.

농림수산식품부 관계자는 “최근 저탄소 녹색성장의 하나로 도시농업의 역할이 부각되고 있다”며 “도시농업은 쾌적한 녹색공간을 제공하며 소일거리 및 정서순화 등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