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주호 고운식물원장
식물원 설립 목적은?

식물원 설립 목적은? 30년 동안 조경사업을 하면서 가장 안타까웠던 점 중의 하나가 제대로 된 조경 관련 교육시설이 없다는 것이었다. 그로 인해 조경 관련 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이 실무에 접근하였을 때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때문에 식물원을 조성하면서 교육적인 목적을 최우선으로 삼고 공사를 시작했다. 식물에 대한 사랑이 결국은 후진양성이라는 또 다른 사랑으로 발전하게 된 것이라고 본다.
현재 식물원 내에는 교육에 관련된 강의실이나 숙소는 준비가 된 상태고,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만 좀 더 개발한다면 앞으로 많은 학생들의 배움의 공간으로 활용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식물원 조성의 주안점은?
가장 주안점을 주었던 것은 친환경적인 식물원을 만드는 것이었다. 기존의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형 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거의 손을 대지 않았다. 현재 주 관람로로 사용하고 있는 길 또한 기존의 산에 조성된 임도를 약간만 넓힌 것 뿐이다.
그러다보니 관람객들이 약간의 불평을 하기도 하지만, 기존에 편안한 길만 다니던 현대인들은 식물원의 경사지나 불편한 길에는 익숙지 않아서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관람객들의 편의도 중요하지만 식물이 자랄 수 있는 환경에 더 중점을 둔 것이라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다.

앞으로의 포부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식물원이나 수목원들이 100년에서 300년 가까이 운영돼 오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아직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생각한다. 짧은 기간에 이룰 수 있는 것도 있고, 긴 시간을 두고 멀리 내다보는 선견지명이 있어야 하는 일도 있다. 식물원 조성은 후자에 해당한다.
나는 나의 세대에서 끝나는 식물원이길 원하지 않는다. 앞으로 이곳 고운식물원이 외국의 경우처럼 오랫동안 지속되면서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아름다운 식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뚜벅이에게 한마디 하자면?
앞으로 조경인들의 비전이 무엇인지,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고 그에 걸맞는 일들을 추진하겠다. 또 전국 조경인들을 모아 이 공간에서 큰 행사를 열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 때에도 뚜벅이 여러분들이 함께 해주셨으면 한다. 모쪼록 바쁜 일정 가운데서도 우리 식물원에 방문해줘서 고맙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