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25년을 맞이하는 (사)한국환경생태학회의 제8대 회장으로 권태호 대구대 산림자원학과 교수가 취임했다. 임기는 2013년 4월까지 2년이다.

권 신임 회장은 지난 15일 열린 정기총회에서 취임사를 통해 “길지 않은 세월이지만 우리 학회가 크게 성장해서 이제는 중장기적인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 됐다”고 언급하면서 “앞으로는 국제적인 위상을 높이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며, 국민과 대중과도 친밀하게 교감할 수 있는 학회가 되도록 내부시스템도 정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오전 10시부터 대구대 본관 1층 강당에서 ‘(사)한국환경생태학회 2011년 정기총회 및 학술논문발표회’가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사)한국환경생태학회 권태호 신임 회장(왼쪽)이 안영희 전임 회장에게 공로패를 전달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안영희 전임 회장은 이임사를 통해 “지난 임기동안 함께 애써준 집행부들에게 고마움을 전한다”며 “그동안 나에게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을 한층 배가해서 권태호 신임 회장에게 쏟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취임식에 이는 총회 본 안건에서는 새 학회년도에 맞춰 새로운 사업계획과 예산에 대한 보고가 이어졌다.

이날 보고된 올해 사업계획에는 학회지 6회 발간, 춘·추계 학술대회 및 각 분과의 학술활동, 여름·겨울 생태학교 등의 사업이 예년과 다름없이 발표되었다. 특히 11월에는 ‘한국의 보호구역 20주년 회고와 성찰 정책심포지엄’을 준비하기로 했음을 강조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전임 집행부와 학회 20년사 편집위원 등에게 공로상이 주어졌으며, 각종 수상자에 대한 시상이 있었다.
먼저 학술상에는 한봉호 서울시립대 교수와 김갑태 상지대 교수가 각각 수상했다. 또한 저술상에는 김세천 전북대 교수의 ‘자연환경과 휴양치유숲’, 임신재 중앙대 교수 외 5인의 ‘야생동물 생태관리학’, 임동옥 호남대 교수 외 2인의 ‘히어리’, 최송현 부산대 교수의 ‘한국의 전통사찰’, 이경재 서울시립대 교수 외 16인 공저 ‘최신조경식물학’, 오구균 호남대 교수 외 5인의 ‘한국조경수목핸드북’, 백운기 국립중앙과학관 박사 외 2인공저 ‘1차 생물종-발생 데이터의 이용’, 이상돈 중앙대 교수 외 1인공저 ‘도로와 환경’ 등이 받았다.

이어진 박사학위 축하패는 고석형(제주대), 기경석(서울시립대), 김명준(충남대), 김병수(제주대), 송동욱(중앙대), 유재평(충남대), 장민호(제주대), 최윤호(충남대), 최현택(경원대) 등에게 수여됐다.

이날 총회가 끝난 후 류광수 산림청 산림보호국장이 ‘산림생물자원 보전·관리 정책방향’과 김미경 영남대 해양과학연구센터 박사가 ‘기후변화에 따른 독도연안의 해양환경과 생태계 변화’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했다.

오후에 열린 학술논문발표회에서는 3개 세션으로 나눠 모두 34편의 논문이 발표되었고, 발표 후에는 각 분과의 좌장이 나와 종합평가의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이날 선정된 우수논문에는 ‘식생’ 분과에서 ‘내장산국립공원 내장산지구 굴참나무 군집의 20년간(1991년-2010년) 식생구조 변화 연구(배지윤, 이경재, 한봉호, 김종엽)’가 선정됐으며, ‘야생동물’ 분과에서는 ‘숲 조각의 고립과 연결 및 습지유무에 따른 조류군집의 차이-철원 민간인통제지역의 지뢰지대에 서식하는 조류군집의 특성 및 중요성(유승화, 이기섭, 박종화)’이 선정됐다. 또 ‘생태계 복원 및 관리’ 분과에서는 ‘세계자연유산 지정을 위한 순천만 연안의 관리방안 연구(김경원, 이경재, 한봉호)’가 우수논문상으로 뽑혔다.

한편, 이날 평가시간에는 ‘겨울생태학교’에 참가했던 박근혜 경북대 조경학과 학생이 참가사례를 발표해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사)한국환경생태학회 신임 집행부 명단

직책

성명(소속)

회장

권태호(대구대 산림자원학과 교수)

부회장

상임

조현길(강원대 조경학과 교수)

편집

유기준(상지대 관광학부 교수)

학술

임동옥(호남대 생물학과 교수)

대외협력

이상돈(이화여대 환경학과 교수)

홍보

백운기(국립과학관 자연사연구실 연구관)

재무

최현택(한솔개발(주) 상무이사)

집행
이사

총무

최송현(부산대 조경학과 교수)

편집

한봉호(서울시립대 조경학과 교수)

학술

윤충원(공주대 산림자원학과 교수)

기획

홍선기(목포대 문화생태연구실 연구교수)

교육

오충현(동국대 바이오환경과학과 교수)

대외협력

최종관(국립공원관리공단 대외협력실장)

재무

최경영((주)에코탑 대표이사)

홍보

정종일((유)이앤엘유토 대표이사)

감사

이준우(충남대 산림자원학과 교수)

이풍(인천광역시도시개발공사 팀장)

편집장

김종엽(도시생태연구센터 박사)

사무국장

기경석(도시생태연구센터 박사)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