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시의 미래를 ‘살기 좋은 글로벌 녹색’ 서울로 정하고 그 방향을 제시했다.

시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앞으로 20년간의 장기적 도시 발전 방향을 담은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안’을 마련해 5일 발표했다.

도시기본계획은 토지이용·주택·교통·공원녹지 등 서울시의 도시공간계획과 관련한 최상위 법정 계획으로 서울의 성장단계에 따른 미래가치를 제시하고 골격형성을 선도하게 된다.

서울시 도시기본계획은 1990년 처음 수립된 이후 5년 마다 여건변화를 반영해 재정비되고 있다. 이번에 발표된 ‘2030 도시기본계획안’은 2005년에 승인된 2020 계획안을 업그레이드해 지난 2년간 서울시민의 의견 수렴과 전문가 자문을 거쳐 만들어졌다.

특히 이번 계획은 지난 2009년 도시기본계획 승인권한이 정부에서 지방으로 이양된 후 서울시장이 승인·확정하는 첫 계획이란 점에서 의미가 있다.

오세훈 시장은 “앞서 나온 2020 도시기본계획이 상암·용산 등 부도심의 육성, 강남북 균형발전 등 개발·성장시대 도시의 문제점에 대한 ‘치유와 회복’ 에 주력했다면, 이번 2030 계획에선 20년 후 서울의 미래상을 ‘살기 좋은 글로벌 녹색 서울’로 정하고 그 방향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계획에 따르면 그동안 ‘도심’과 ‘강남’의 양대 중심축으로 발전해 온 서울은 ‘여의도·영등포’라는 금융허브가 새롭게 더해지는 3핵 시대로 변모, 도약하게 된다.

따라서 앞으로는 도심·부도심이란 개념이 사라지고 업무기능이 집중된 도심, 강남, 여의도·영등포의 ‘3핵’이 대한민국과 서울의 글로벌 경쟁력을 선도하게 된다고 시는 말했다. 용산, 청량리·왕십리, 상암·수색은 ‘3부핵’이 돼 이를 지원한다.

또 2020계획에서의 1도심 5부도심, 11지역중심, 53지구중심으로 분류됐던 중심지 개념이 2030계획(안)에선 광역수도권역을 아우르는 기능과 역할 중심으로 재정립된다.

이와 함께 과거 도심·부도심에서 담당했던 도시서비스 기능을 8개의 광역 연계거점(창동·상계, 망우, 천호, 문정·장지, 사당, 대림·가리봉, 마곡, 연신내·불광)과 5개 지역거점(미아, 신촌, 공덕, 목동, 잠실) 등을 중심으로 확충해 감으로써 서울과 수도권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도록 핵과 거점 간 역할을 분담했다.

서울시는 8개 광역연계거점이 수도권 배후도시와 연계될 수 있도록 고용기반과 광역 환승기능을 강화해 나가며, 지역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권역별로 특화된 상업, 업무 지역거점을 육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이번 도시기본계획의 실현성을 강화하기 위해 각종 공간시책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한 피드백 및 조정체계를 강화했으며, 현행 도시기본계획과 도시관리계획 사이를 논리적으로 연결하는 권역별 계획수립 단계를 추가해 종전 2단계의 도시계획체계를 3단계로 보완했다.

서울시는 이에 걸맞는 도시발전을 이뤄나가기 위한 4대 핵심이슈를 ▲경쟁력 있는 글로벌 서울 ▲매력 있는 역사문화 서울 ▲함께 사는 행복 서울 ▲친환경 녹색 서울로 선정했다.

시는 ‘경쟁력 있는 글로벌 서울’을 만들기 위해 도심, 강남, 여의도·영등포 3핵에 대해 국제업무 중심지로 유도하고, 상암과 마곡지구 등은 첨단산업 및 지식기반산업 집적지로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또 서울 8대 신성장동력 산업과 귀금속 등 4대 전통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선정해 집중 육성키로 했다.

‘매력 있는 역사문화 서울’을 위해서는 한옥과 전통문화 밀집지역 등을 잘 보존해 관광지자원화로 만들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함께 사는 행복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시는 권역별로 특화된 상업, 업무지역거점을 육성할 방침이다.

또 낙후지역에 대한 도시재생,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수요중심의 주택공급 정책으로 서민주거안정에 주력키로 했다.

아울러 ‘친환경 녹색 서울’을 위해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1990년 대비) 절감 및 역세권 중심의 에너지절약 공간구조로 전환하고, 신재생에너지 이용률을 20%로 향상토록 목표를 제시했다.

서울시는 이번 계획은 향후 관련기관과의 협의와 공청회, 자치구와 시의회 의견을 청취 등의 절차를 통해 수정 보완해 6월경에 확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세훈 시장은 “이웃 지자체들과 공유하고 협력하는 메가시티 도시계획체제를 통해 세계 대도시권 경쟁시대에 대비하고, 광역거점 육성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 균형발전 실현의 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