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공원 설계변경(안)이 최종 확정됐다.

부산시는 많은 의견수렴 과정을 거친 부산시민공원 설계변경(안)을 지난 3월 2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라운드테이블 회의를 통해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 2월 16일 발표된 기본구상(안)을 구체화 한 기본설계(안)으로 세계적인 조경전문가인 미국의 제임스코너가 직접 발표했다.

기본설계(안)에는 역사적 흔적을 반영한 건축물보존(22동), 경마트랙, 헬기장, 굴뚝정원, 망루재현, 하사관숙소를 이용한 예술인 작업장·체험공간, 장교숙소를 이용한 모임 및 축제공간 등이 들어서며, 휴식공간으로는 대규모 잔디광장, 야생초화원, 도심백사장(Urban Beach) 등이 조성된다.

또 5대 주제숲길과 산책로 등에 은행나무, 느릅나무, 소나무, 왕벚나무, 메타세콰이어 등을 식재할 계획이며, 문화기능 확충을 위해 역사문화관, 조각공원, 미디어테크(첨단도서관)등을 설치하고, 입구광장 옆에는 랜드마크 폭포를 배치했다.

더불어 시민참여 공간인 참여의 정원, 참여의 벽 등이 조성된다.

한편 지난 11일 명칭선정위원회를 통해 ‘부산시민공원’으로 명칭을 확정한 하야리아 부지는 현재 지장물철거사업, 문화재발굴조사, 환경오염정화사업 등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번 기본설계를 바탕으로 실시설계를 진행해 올해 7월부터 공사가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