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이하 녹색위)는 6일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제10차 녹색위 보고대회’를 열고 대전 대덕구 등 11개 지방자치단체를 ‘2010 생생도시(EcoRich City)’로 선정, 표창했다.

생생도시는 에너지, 녹색교통, 물순환, 자원재활용, 녹색산업, 생태축, 녹색시민운동 등 7개 분야가 조화를 이루는 한국형 저탄소 녹색성장 도시모델이다.

올해 2회째를 맞은 생생도시 공모에는 37개 지자체가 응모했으며, 녹색위는 이 가운데 대전 대덕구를 종합부문 최우수 자자체로 선정해 이날 대통령 표창을 했다.

또 종합부문 우수지자체로 선정된 제주시와 경북 영주시는 국무총리표창을, 경기 가평군은 녹색위원장 표창을 받았다.

대덕구는 대청호에 생태공원과 산책로를 조성하는 ‘로하스(LOHAS) 금강 프로젝트’를 추진했으며, 계족산 숲속 13.5㎞를 황톳길로 조성해 맨발걷기 등 새로운 생태관광 수요를 창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제주시는 전국 최초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제주 첨단과학 기술단지 유치 등 첨단 IT기술을 이용한 녹색산업 인프라가 우수했으며, 영주시는 공공시설과 주택의 태양광설비 중점투자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성과 소백산자락길 역사문화자원과 연계한 바이크문화탐방로 조성 등이 높게 평가됐다.

 

◇ 2010 생생도시 선정 결과

 

공모부문

수상 내역

지자체

종합부문

대통령 표창

대전광역시 대덕구

국무총리 표창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경상북도 영주시

녹색성장위원장 표창

경기도 가평군

사업

부문

녹색에너지

지식경제부 장관 표창

경상북도 봉화군

녹색교통

국토해양부 장관 표창

경상남도 창원시

물순환

환 경 부 장관 표창

경기도 의왕시

자원재활용

환 경 부 장관 표창

경상남도 남해군

녹색산업

지식경제부 장관 표창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생태축

국토해양부 장관 표창

전라북도 고창군

녹색시민운동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경기도 남양주시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