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식물원수목원협회(회장 이재석)는 ‘2010 식물원수목원협회 워크샵’을 오는 10일 오후 1시부터 11일까지 경기도 포천에 소재한 국립수목원에서 개최한다.

‘과거 20년 식물분야의 업적 및 행태를 바탕으로 미래 20년의 식물분야 방향성 제시’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워크샵는 관계청, 각계 전문가 및 실무자, 대학(원)생 등이 모여 정보교류는 물론 식물원·수목원의 발전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워크샵은 ‘한국식물원수목원 20년 회고록’에 대한 PPT 슬라이드 상영을 시작으로 김용식 영남대 조경학과 교수가 ‘왕립 에딘버러식물원의 관리계획’에 대해 첫 번째 주제발표를 실시한다.

계속해서 홍태식 청산기술사사무소 대표가 ‘수목원 진흥을 위한 법률 개정방안 및 법의 이해’에 대해, 김종근 한화수목원 과장이 ‘한국 수목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김휘 목포대 한약자원학과 교수가 ‘즉응적 수집목표 설정을 통한 수집의 국제화 필요성’에 대해 각각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주제발표에 이은 토론회는 ‘한국식물원수목원의 과거와 미래를 위한 발전방안’이라는 주제로 현정오 한국식물원수목원연구소장이 좌장을 맡고, 송기훈 미산식물원 대표, 조흥섭 한겨레신문사 부국장, 송정섭 농업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시농업연구팀장, 김인호 신구대학 환경조경과 교수, 신창호 국립수목원 팀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한다.

저녁식사 이후에는 발표자를 중심으로 분야별 토론이 진행되며, 다음날에는 숲해설가의 설명을 들으며 국립수목원을 탐방할 예정이다.

한편, 워크샵 참가비는 회원 3만원, 비회원 5만원이며, 회비에는 자료집, 첫날 만찬, 둘째날 조식, 숙박비, 개인컵 등의 비용이 포함된다.

참가신청은 한국식물원수목원협회 홈페이지(www.kabga.or.kr)에서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02-575-6443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