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정보시스템(GIS) 등 각종 공간정보 사업의 중복 구축을 체계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통합관리시스템이 마련됐다.

국토해양부는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에서 추진했거나 계획하고 있는 GIS 등 각종 공간정보사업의 현황을 시스템적으로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다고 29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금까지 각 기관이 시행했거나 시행중인 사업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체계가 없어 사업간 중복 구축 여부를 파악하고 종합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이번에 마련한 통합관리시스템을 이용, 신규 공간정보 사업을 추진하면 기존에 구축된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매우 편리할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사업추진으로 인한 예산낭비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이번 사업은 2009년 이전 추진된 모든 공간정보사업의 세부 구축현황을 조사해 통합 DB를 구축했다.

올해는 인터넷 기반으로 공간정보사업 현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면서, 사업 착수 전과 사업 완료 후 사전·사후에 검토할 수 있는 체계와 통계분석기능 등 활용체계를 개발하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연말까지 시스템의 시범 테스트와 중앙부처·지자체 등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홍보 및 교육을 완료한 뒤 내년부터 이 시스템을 본격 가동할 예정”이라며 “이를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서 ‘공간정보사업 관리규정’과 ‘공간정보사업 사전·사후검토지침’을 12월 말까지 제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까지 각종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이 추진해온 공간정보 사업에는 1995년 이후 모두 1조4000억원이 투입됐으며, 내년에도 3000억원 규모의 사업이 31개 기관에서 추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