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서북권 체육공원, 동북권 체육공원, 동남권 체육공원 조감도

서울시는 남산의 노후한 체육시설을 철거·이전하기 위해 동북권(도봉구), 서북권(은평구), 동남권(강동구)에 각 1개소씩 총 3개소의 체육공원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남산 본연의 모습인 생태를 복원하고 역사성과 자연성을 회복시키기 위해 중구 장충공원 내 테니장 9면과 리틀야구장, 인근에 위치한 국궁장 3개소를 이전하기 위해 추진된다.

체육시설의 이전에 따라 공원이 부족한 지역으로 분산 배치하면서 체육은 물론 휴식과 체험이 가능한 공원으로 조성키위해 3개 권역으로 나눴으며, 최근 도시계획을 지정하고 세부계획을 고시했다.

은평구 불광동에 들어서게 될 서북권 체육공원은 기존 갈현공원 옆 경작지를 공원으로 추가지정해 조성하게 되며, 국궁장을 비롯해 배드민턴장, 게이트볼장, 휴게시설과 계곡부를 활용한 습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동남권 체육공원은 강동구 고덕동 주택가 일대 개발제한구역에 들어서게 되며 야구장과 체육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며, 도봉구 도봉동의 서울창포원 북측 부지에 들어서는 동북권 체육공원은 테니스장과 잔디운동장이 조성되어 창포원과 함께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남산의 체육시설 이전을 통해 남산은 역사성과 자연성을 회복할 수 있게 되며,  동북권, 서북권, 동남권 주민들에게 생활체육과 휴식 및 체험이 가능한 거점공원을 제공하므로서 공원이 부족한 지역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권역별 체육공원 조성사업 추진계획

구 분

동북권 체육공원

서북권 체육공원

동남권 체육공원

위치

도봉구 도봉동 8번지 일대

은평구 불광동 458-1호 일대

강동구 고덕동 467번지 일대

사업개요

테니스장 9면, 족구장,
주차장, 기타 조경시설 등

국궁장, 배드민턴장, 주차장
기타 조경시설 등

리틀야구장, 주차장
배드민턴장, 기타 조경시설 등

사업기간

2009 ~ 2012

2009 ~ 2012

2009 ~ 2012

예산

176억원

189억원

255억원

면적

33,819㎡

15,892㎡

15,148㎡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