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건설이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일부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당초 계획대로 순항을 하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하반기에 방축천, 제천 생태하천 및 특수구조물 조성공사 2,400억원을 비롯해서 정부청사 건립공사 832억원, 첫마을 2단계 공동주택 건축 7천억원 등 총 1조 6732억원 규모의 신규사업을 발주한다.

이에 따라 건설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설업계의 공사 수주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17일 행복청에 따르면 832억원이 투입되는 정부청사 1단계 1구역 건립공사는 7월 조달청에 공사발주를 의뢰해 업체를 선정 10월경 공사에 착수한다.

문화재발굴로 부지조성이 지연되고 있는 첫마을도 7천억 원 규모의 2단계 공동주택 4,278세대 건축공사 시행사를 설계시공일괄입찰 방식을 통해 12월 선정한다.

2,400억원이 투입되는 방축천, 제천 생태하천 및 특수구조물 조성공사 는 10월 발주될 예정이다.

또한, 행복도시~유성간 도로확장공사, 국도1호선 우회도로 공사, 금강 1ㆍ2교 공사 등 6,959억원 규모의 건설공사가 7월부터 순차적으로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

김필중 행복청 대변인은 “도시건설은 당초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으며, 하반기 정부청사 건립공사 시작 등으로 공사 진척이 가시화되면 일부에서 제기하고 있는 행복도시 축소 우려가 불식될 것”이라고 밝혔다.

올 하반기 행복도시의 대규모 건설공사 발주가 이어지면서 건설업체들의 공사 수주 경쟁이 벌써부터 달아오르고 있다.

한편 작년 7월 착공한 중심행정타운과 첫마을 부지조성 공사 등은 순조롭게 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15일 현재 현재 약 20%의 사업비 집행률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