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생태통로는 폭 20m, 길이 30m 규모로 내년 5월까지 설치할 예정이다.

 

두 개의 도로로 단절된 서울 강남구 개포동 ‘달터공원’이 생태통로로 연결된다.

서울시는 최근 포이로로 단절된 제2생태통로를 조성하는 사업에 들어갔다고 18일 밝혔다.

이 사업은 개포동길과 포이로로 인해 3개의 공원으로 단절된 달터공원을 하나로 연결하기 위해 2008년부터 추진한 것으로 시는 지난해 11월 개포동길 상부에 제1생태통로 조성을 완료했다.

제2생태통로는 폭 20m, 길이 30m 규모로 내년 5월까지 설치할 예정이다.

이 연결공사가 마무리되면 달터공원은 하나의 공원으로 기능하게 되며 인근에 있는 양재천과 대모산을 함께 이용하는 것이 수월해질 전망이다.

 

 

▲ 개포동길을 연결하는 제1생태통로는 지난해 11월 준공됐다.사진은 생태통로 완공 전과 후

 



특히 아파트 단지와 주택가에 위치한 달터공원에 생태통로가 조성되면 대모산 숲길과 양재천 물길이 연결돼 주택가 한가운데 생태축이 되살아 날 것으로 기대된다.

생태통로 조성은 육교 위에 흙을 얹고 나무나 풀, 꽃 등을 심어 끊어진 두 녹지를 생태적으로 연결하는 기능을 한다.

생태통로 주변에는 소나무, 상수리나무 등 다양한 산림수종을 식재해 생태적으로 건강하며 생물 서식에 유리한 환경으로 조성하게 된다.

생태통로 상부에는 팥배나무 등 야생동물이 좋아하는 먹이식물도 심는다.

시는 또 돌무더기·장작더미 등을 활용한 소규모 생물서식공간(Bio-top)도 조성해 야생동물과 사람의 공존을 추구하는 진정한 생태통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복원할 예정이다.

 

 

▲ 제2생태통로 주변에는 소나무, 상수리나무 등 다양한 산림수종을 식재하고 상부에는 팥배나무 등 야생동물들이 좋아하는 먹이식물도 심는다. 사진은 제1생태통로 상부

 


최광빈 푸른도시국장은 “포이길로 끊어진 녹지축 복원사업이 완료되고 향후 양재대로 생태통로까지 조성되면 구룡산, 대모산에서 달터근린공원으로 이어지는 대형 녹지축이 완료된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이번에 착공한 달터공원 외에도 현재 27억원의 예산을 들여 양천구 계남근린공원 내 생태통로 조성공사를 연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아울러 천호대로에 의해 대규모로 단절된 강동구 일자산 도시자연공원, 중구 버티고개 남산공원~응봉근린공원 간 단절지역을 내년까지 연결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