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업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일선 지방자치단체들이 도시농업 활성화 대책 마련을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인천시농업기술센터는 오는 10월 4일 오후 3시부터 농기센터에서 ‘인천지역 도시농업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인천의제21실천협의회와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가 공동 주관하는 이 토론회는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에서 송정섭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시농업연구팀장은 ▲도시농업지원법 및 도시농업 정책화 추진현황 ▲정부와 농진청에서 추진 중인 도시농업 활성화 로드맵 ▲도시농업 정책과 프로그램 중 (인천)지역연계 정책과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또 김진덕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도시농업 관련 활동사례, 도시농부학교, 도시텃밭 활용 교육 ▲도시텃밭 활성화 사례 ▲생태텃밭교실 등 도시농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제언과 민관네트워크 구성을 내용으로 주제 발표한다.

아울러 이진철 인천농기센터 도시농업팀은 ▲인천의 도시농업 기반, 주말농장 현황, 공유지 및 유휴지 등 도시농업 활성화 기초자료 ▲인천시와 인천농기센터 도시농업 사업사례와 사업방향 등을 발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28일 대전시의회는 지구온난화에 대비한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주제발표에 나선 이창우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박사는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서 자가 경작 또는 텃밭재배를 전개해야 한다”며 런던의 자루텃밭, 일본의 시민농원 등 외국의 도시농업 사례를 설명했다.

한근수 의원은(유성구 제4선거구, 자유선진당)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으로 도시농업 관련 조례를 제정해 환경과 생명을 살리는 시민농업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고은아 대전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그린스타트 네트워크의 지원을 받아 대전지역에 소재한 도서관, 학교, 유치원, 지역아동센터 등을 대상으로 생명텃밭 만들기 사업을 올해부터 시작한다”면서 “도시빈터, 자투리공간에 텃밭을 만들어 지구온난화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이철 대문초등학교 교사는 “대전지역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도시농업 전문가 양성, 도시농업 운동 확대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