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은 15일 오후 3시부터 경북 상주시 경북대학교 상주캠퍼스에서 ‘백두대간 보호·관리에 관한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한·중·일 3개국 생태학회가 주관하는 제4회 동아시아생태학 대회 기간(9월13일~17일) 중 중요 행사의 하나로 개최되는

이번 심포지엄은 한·중·일 3개국 생태학회가 주관하는 제4회 동아시아생태학 대회 기간(9월13일~17일) 중 열리는 중요 행사이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데이비드 메이슨 경희대 교수가 ‘백두대간, 한국에서 세계로’라는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며, 로저 셰퍼드 씨(뉴질랜드 산악인)의 ‘70일간의 백두대간 종주’ 보고회도 마련돼 있다.

또 이병천 국립산림과학원 박사가 ‘백두대간 생물자원의 효율적인 보전방안’을, 박재인 충북대 교수가 ‘백두대간 보호지역의 체계적인 관리방안’에 대해 각각 주제 발표한다.

이와 함께 발표자와 관련기관 및 환경단체 관계자와 일반인 등 150여명이 참여하는 패널토론도 열린다.

산림청은 이번 심포지엄에서 백두대간 보호지역이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보호지역 도입 취지에 부합하는 보호관리 체계를 갖춘 곳이라는 사실을 각국 참가자들에게 알릴 계획이다.

아울러 백두대간이 문화와 자연경관이 어우러진 세계적 자연생태계 체험탐방지로 떠오를 수 있는 관광자원이라는 점도 부각시킬 방침이다.

김남균 산림청 산림보호국장은 “이번 행사는 백두대간이란 단일 주제를 공식적 국제행사를 통해 외국 생태학자들에게 알리는 첫 번째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를 계기로 생태보전을 기반으로 한 장기적인 백두대간 보호 및 관리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