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인호 신구대 교수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상이변이 인류 최대 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김인호 신구대 환경조경과 교수는 “지금은 위기상황이며, 인공지반녹화는 도시열섬 현상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설명했다. 이미 지자체들이 산발적으로 옥상녹화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가운데 국토해양부가 ‘건축물녹화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한 것은 늦은 감이 있지만 다행스럽다고 말했다.

환경분야 대표적인 시민단체인 생명의숲국민운동의 협동처장을 맡아 활동하고 있는 김 교수는 ‘인공지반녹화 정책을 어느 부처에서 담당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국토해양부가 맞는 것 같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학문·정책의 융합이 필요하므로 개방적인 자세로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지난 달 20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주최한 ‘도시기후변화 대응 건축물녹화 기본계획 수립에 관한 세미나’에 지정토론자로 참석해서 ‘(가칭)인공지반녹화센터’의 설립을 제안했던 김 교수는 센터의 위상에 대해서는 “공익적 목적을 위해 민·관 파트너쉽을 이끌어내 기후분석·기술연구·인재양성·정책추진을 총괄할 수 있는 컨트럴타워 역할”이라고 설명한 뒤, 국토해양부·지식경제부·행정안전부·환경부·산림청·농촌진흥청 등 여러 부처가 공동으로 참여해서 조직되는 게 훨씬 효율적일 것이라며, 국토해양부는 우리 국토에 많은 도시를 만들어 열섬현상을 가속화시킨 것에 대한 책임을 지는 자세로 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향후 인공지반녹화 정책 수립에 있어서 ‘재원 마련’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국비·지방비 확보도 시급하지만 기업의 사회적 참여를 유도해 기금을 마련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과, 생태계보전협력금과 같은 개발부담금을 징수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사회적 기금’과 관련해서는 “향후 기업의 사회적 공헌도가 중요한 판단기준으로 작용하게 되고 ISO26000과 같이 환경투자 기업에 대한 인증제가 도입될 예정이어서 지금 인프라를 구축하고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낸다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이에 대한 실행방안으로는 법적기구인 센터와는 별도로, 기업과 민간으로부터 기금을 모금할 수 있는 재단법인 설립도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다음은 김인호 교수와의 일문일답이다.

▲ 지난달 20일 열린 '도시기후변화 대응 건축물녹화기본계획 수립 세미나'에서 김인호 교수가 ‘인공지반녹화센터(가칭) 설립’을 제안했다.

인공지반녹화센터 설립을 제안하게 된 배경은? 
인공지반녹화 분야는 신기술과 신공법을 개발하는 게 중요하다. 그런데 우리 현실은 독일이나 일본의 기술을 들여와 응용해서 포장하는 수준이다.
급속한 기후변화로 인해 도시열섬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도시온도의 변화에 따라 녹지가 얼마만큼 확보돼야 하는지에 대한 조사와 기록 그리고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하지만 우리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또 관련 기업들이 영세하다보니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질 수 있는 상황도 아니다.
따라서 기업에서 하지 못하는 기술 개발을 함께 할 수 있는 전문적인 주체가 필요하고, 건축물녹화기본계획을 실행할 때 지속적인 사업으로 끌고 갈 운영기관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인공지반녹화사업을 총괄할 수 있는 컨트럴타워 기능을 가진 인공지반녹화센터 설립을 제안한 것이다.

인공지반녹화센터의 역할은 무엇인가?
인공지반녹화사업을 총괄하기 위해서는 국가단위 조직이 돼야 한다. 센터에서는 연구개발·인력양성·모니터링·유지관리·네트워크화 등을 추진하게 될 것이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이다.
각 지역별 특성을 고려해 우리나라에 맞는 한국형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나아가 보급형·저가형·고가형 등 다양한 모듈을 만들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면서 시장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또 옥상녹화를 통해 열섬현상 감소효과를 얼마나 봤는지, 탄소저감은 얼마나 이뤄지는지, 건축물 온도는 얼마나 저감됐는지 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분석도 센터에서 해야 할 일이다.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위해서는 모니터링도 실시해야 한다. 퇴직자 혹은 미취업생을 활용하면 일자리 창출에도 효과를 얻을 수 있을뿐더러 유지관리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센터는 어떤 형태로 구성되는 게 좋은가?
향후에는 민간조직으로 변경되더라도, 지금 시작은 법에 근거한 국가단위 조직으로 출발해야 한다. 센터에는 기후·토양·생물소재·건축·조경·에너지·산림·원예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원이 참여하는 게 필요하다.
인공지반녹화사업처럼 기후변화에 따른 녹색성장 사업은 국토해양부만의 사업이 아니다. 행정안전부는 행정적인 부분과 건축물녹화의 지침 가이드를 평가할 수 있고, 지식경제부는 에너지와 관련해서, 환경부는 친환경인증제와 같은 사업을 할 수 있고, 도시숲 조성 정책을 펼치고 있는 산림청과, 옥상텃밭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농촌진흥청 등 관련 부처들이 모두 함께 참여해야 한다고 본다.
지금은 국토해양부가 주관하고 있지만, 시행시점에서는 녹색성장위원회 산하 조직이거나 또는 그와 같은 결합형태의 조직으로 운영되는 게 바람직하다.

재원 확보도 중요한데 어떤 방법이 있나?
국가예산이나 지자체 예산으로는 이 위기상황에 대처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특히 지자체의 경우 대도시와 지방도시간의 예산 편차가 커서 지속가능한 사업으로 추진하기가 벅차다. 따라서 공익재단을 통한 기업과 민간의 사회적 참여를 동시에 진행하는 방법이 뒤따라야 한다.
이를 위해 센터와는 별도의 재단형태의 조직이 필요한 것이다.
최근 기업들의 사회적 참여와 환경에 대한 투자를 강조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고, 기업의 사회적 참여가 지속가능성의 중요한 가치 판단이 되고 있으며, 특히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환경분야에 대한 투자 역시 확대되고 있다.
ISO26000(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해 표준을 정하고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 도입이 눈앞으로 다가와 분위기는 점점 고조되고 있다.
이런 기업의 사회적 참여를 도시열섬 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인 옥상녹화사업으로 끌어들이는 것은 어렵지 않다고 본다.
또 생태계보전협력금과 같은 개발부담금을 징수해 재원을 확보하는 하는 방안도 있을 것이다.

끝으로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기후변화에 따른 열섬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은 옥상녹화다. 하루가 다르게 온도가 올라가고 있어 도시의 생존가능성에 대해 고민하지 않으면 안 된다.
옥상정원이나 옥상텃밭은 시민들을 하나의 공동체로 연결해 주는 매개체로써 모두에게 즐거움과 행복을 안겨주는 사업이기도 하다.
시대적으로 위기상황임을 인식하고, 보다 공격적이고 혁식적인 사고로 접근하는 게 필요하다. 지금은 시범사업을 구상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 사업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단계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모두가 지혜를 모아야 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