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재)환경조경발전재단 이사장 김학범 입니다.

바야흐로 온 세상이 백화와 신록으로 가득찬 싱그러운 계절을 지나고 있습니다. 찬란한 생명의 계절과 더불어 이제 조경분야도 희망과 도약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항상 조경분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 주시고 후원해 주시는 조경인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여러분의 가정과 직장에 건강과 희망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재)환경조경발전재단은 2004년 설립되어 올해로 5년째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발전재단에서는 현재 조경분야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 5월에 새로이 사무국을 구성하여, 조경계의 현안사업을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하였으며, 많은 성과도 얻은 바 있습니다.

이제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지 불과 1년 여가 지나고 있습니다만, 그동안 발전재단에서는 공무원 조경직제 및 채용인원의 확대, 건설산업기본법의 조경관련 제도 연구를 비롯하여, 조경특별법 제정에 관한 기초를 마련하기 위한 조경백서의 제작과 다양한 심포지움의 개최 등 많은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1년은 환경조경발전재단의 사무국 구성과 함께 재단 사업에 시동을 건 해였습니다. 이제부터 발전재단에서는 더욱 중요한 사업들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보려 하고 있습니다.

조경계의 가장 큰 숙원사업이라 할 수 있는 조경기본법 제정은 무엇보다도 시급한 현안입니다. 재단에서는 조경기본법 제정을 위한 작업을 올해의 가장 큰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조경기본법은 금년 8월까지 기본적인 시안작성을 완료하려 합니다. 시안이 완성되면 정부와 국회 등을 상대로 공청회, 심포지엄 개최 및 대국민 홍보 등을 통해 조경기본법 제정의 필요성을 적극 알리는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는 발전재단 뿐만 아니라 조경인 모두가 함께 동참해야 할 사안입니다.

조경기본법 제정의 여건조성과 저변확대를 위해 발전재단에서는 지난해부터 전략심포지엄을 개최하여 국토해양부, 문화체육관광부, 환경부 등 조경과 관련된 정부부처별로 다양한 주제를 통해 조경(정책)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있으며 신문, 방송, 출판사 등의 미디어 매체를 통해 대국민 홍보 역할도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년부터 시작한 조경백서 발간도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한국 근대조경사를 총 정리하는 사업으로 한국조경의 도입, 한국조경교육과 연구, 한국조경산업, 한국조경법제·직제·기구, 한국조경의 변화와 주요작품, 21세기 한국조경의 과제 등 6개 분야로 나누어 집필을 하였으며, 조만간 최종 편집 및 보완 등을 거쳐 발간하여 정부, 지자체 등에 홍보자료로 배포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것이 항상 조경을 아끼고 사랑하는 여러분들의 마음과 재단에 기금을 납부해 주셨기에 가능한 사업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발전기금을 납부해주신 여러분의 고마운 마음에 답하는 뜻에서 올해는 발전재단의 홍보사업에도 전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급변하는 사회에서 매체도 이에 따라가야 하기에 발전재단의 독자적인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재단사업홍보, 재단기금납부자 홍보 등을 추진할 생각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정부 및 지자체, 대국민 홍보가 원활하게 진행될 뿐만 아니라 발전재단에 후원하는 개인 및 단체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장기적으로는 또 하나의 숙원사업인 조경회관의 건립도 충분히 이루어지리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재단에서는 정말로 많은 일을 해야 할 것입니다.

항상 조경을 사랑하는 마음과 더불어 조경의 발전을 위한 기금을 후원해 주시는 여러분들의 마음을 담아 환경조경발전재단은 조경인들이 원하는 것이라면 어떠한 궂은 일도 마다하지 않을 것입니다. 발전재단이 하는 사업에 항상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보아 주시고, 잘못된 점이 있으면 언제라도 질책을 아끼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겸허한 자세로 여러분들의 뜻을 받들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조경인 여러분!
이제 조경분야의 권익신장과 끈임 없는 분야발전을 위해서 환경조경발전재단의 기금을 확충해야 합니다. 재단의 기금은 결국 우리 조경인 모두의 미래를 위한 사업에 쓰여지는 기금입니다. 여러분께서 후원해 주신 기금이 조경발전을 위한 소중한 밑거름이 된다는 마음으로 지속적인 관심과 아낌없는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조경인 여러분의 진심어린 후원이 정말로 필요합니다. 그리고 발전재단에 대한 후원은 일회성의 후원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꾸준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조경인 여러분의 발전기금 모금에 대한 적극적인 후원을 진심으로 바라오며, 조경인 모두의 가정과 직장에 무궁한 건승을 기원합니다.

(재)환경조경발전재단 이사장 김 학 범 배상

(재)환경조경발전재단 기금 출연 신청서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