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민선 5기 출범에 맞춰 주요 사업의 성공도를 높이기 위해 ‘사전검토제’를 도입키로 했다.

13일 대구시에 따르면 시 정책기획관실 산하에 비상설 조직 형태로 시책검토팀을 가동하고, 시가 추진하는 주요 사업이나 정책의 타당성 등을 미리 따져볼 계획이다.

사전 검토 대상 사업은 토목, 건축, 조경 등 건설 분야의 경우 사업비 30억원 이상, 행사 관련 분야는 사업비 3000만원 이상 신규이다.

해당 사업이 제안되면 기획관리실장과 정책기획관, 예산담당관, 관련분야 전문 공무원 등이 모여 사업의 타당성을 점검하게 된다.

시는 시책검토팀의 점검에 앞서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진의 조언을 받도록 할 방침이다. 이는 행정적 판단뿐 아니라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 꼼꼼히 따져보겠다는 취지다.

시는 이를 통해 타당성이 검증된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일관성 있는 시정을 펼칠 수 있고 시정에 대한 시민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충분한 검토 없이 대충 추진하다가 ‘아니면 마는’ 식의 행정은 앞으로 지양하겠다는 취지에서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한 뒤 “앞으로 시책 사전검토제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 시 산하 공공기관 등으로 이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