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가 전국 최고의 안전한 공원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공원별로 대대적인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갔다.
 
시는 그동안 제 기능을 다하지 못했던 어린이공원에 대해 어린이와 가족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현대감각 중심의 놀이문화와 휴식공간이 공존하는 가족형 쉼터로 조성하기 위해 초막골 근린공원조성 사업을 비롯한 어린이공원의 새 단장이 한창이다.

현재 시에 조성된 어린이공원은 총 81개소로서 이중 기반시설과 각종 시설이 노후화된 공원 22개소를 선정해 2009년까지 44억원의 예산을 투입, 전면 리모델링을 추진할 방침이다.

우선 올해 상반기에는 백두와 효자 어린이공원에 4억여 원을 투자해 리모델링을 마쳤다. 하반기에는 8억여 원을 들여 8월부터 11월말까지 금정동 도기공원, 오금동 다산공원, 산본1동의 매화공원, 산본2동의 능내공원 등 4개소를 정비할 계획이다.

이번 새 단장을 마친 백두와 효자공원은 단순 놀이시설 배치의 틀을 벗어나 인근 유치원생들이 공원에서 야외학습과 함께 정서 함양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조합형 놀이대와 각종 편익시설, 유아용 놀이시설을 다양하게 설치했다.

특히 어린이 놀이시설은 어린이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검토해 공인기관의 안전인증서를 받은 제품을 사용했다.

기존의 유해성 논란이 많았던 모래터를 모두 없애고 일정수준의 충격에 견딜 수 있고 중금속에 오염되지 않은 쿠션 있는 바닥재를 설치해 이용하는 아이들은 물론 학부모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조경수목의 선정에서도 녹음수인 느티나무 등 기존 수목을 최대한 존치하고 공원의 형태와 녹지공간에 어울리는 황매화 외 12종 11,000여 본을 식재해 사계절 아름다운 휴식공간으로 탈바꿈했다.

한편 노재영 군포시장은 "이번 어린이공원 리모델링 사업은 그동안 어린이들에게 적절하게 활용되지 못한 놀이터의 본래 기능을 회복하는 것 뿐 만 아니라 즐겁게 놀면서 창의력과 상상력을 길러주는 놀이터로 발전시켜 침체된 어린이공원에 활력을 불어넣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 시는 근린공원 조성사업과 어린이공원화 사업을 대대적으로 펼쳐 시민의 휴식공간과 가족 간의 소통공간을 확대함은 물론, 전국 최고의 친환경도시를 만들어갈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 새 단장 마친 군포 백두어린이공원은 놀이와 학습이 함께 이뤄지는 조합형 놀이공간으로 아이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