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여의도샛강 생태공원’이 완전 개방됐다.

총 연장 4.6km, 폭 130m로 75만8000㎡ 규모인 여의도샛강 생태공원은 1997년 국내 최초의 생태공원으로 조성된 이후 2007년부터 2단계 사업으로 추진해 왔다.

이번에 추진한 2단계 사업에서는 ▲기존 수변 생태공원 면적 18만2000㎡를 75만8000㎡로 확대 ▲샛강 수로 폭을 15m~30m로 확장해 자연유하수로 조성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교량 6개소, 보행교 4개소, 목교 4개소 설치 ▲자전거도로 4.7km, 산책로 7.4km 조성, 주차장 2개소에 353면 설치 ▲왕벗나무 등 교목 14종 1335주, 갯버들 등 관목 9종 26만6340주, 꽃창포 등 초화류 21종 170만4910본을 식재했다.

특히, 한강물이 샛강으로 자연 유입∙유출 되도록 함으로써 강서습지생태공원, 여의도샛강 생태공원, 밤섬, 암사동 한강둔치생태공원을 연결하는 한강생태계의 연속성을 확보했다는 의미를 갖는다.

여의도샛강 생태공원의 가장 큰 특징은 생태자원을 최대한 보존∙활용하기 위한 생태적 기능 극대화, 생태자원의 회복을 통한 경관의 재생, 문화의 생성, 도시네트워크 강화, 한강 생태거점 확충을 통한 생태축 마련 등을 꼽을 수 있다.

6테마로 구성된 생태공원

여의도샛강 생태공원은 6개 테마로 조성됐다. 우선 여의상류 부근인 ‘여의경관구역’에는 한강과 여의도 샛강이 만나는 유입부로써 한강의 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초지 및 전망마당이 조성됐으며, 구역 내에 여의마당, 잔디마당, 민속놀이마당, 파크골프장, 수변산책로 등이 들어섰다.

여의상류IC와 여의교 구간인 ‘수질정화습지구역’에는 다양한 습지를 조성하여 여의도 샛강의 수질정화 및 생태적 발생기반으로 조성했으며, 수질정화수로는 한강물을 사용하며, 특히 고랭이못은 지하철 9호선에서 유입되는 지하수를 활용한다. 구역 내에 수질정화습지·자유수면습지·수질정화수로·수질정화원·고랭이못 등이 조성됐다.

여의교와 서울교 구간인 ‘생태체험학습구역’은 기존의 생태자원을 보존하기 위해 생태수로 및 버들숲 등을 조성해 생태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했으며, 전망데크·생태수로·생태연못·여의못·해오라기숲·버들숲 등이 조성됐다.

서울교와 여의2교 구간인 ‘버들문화구역’은 여의도공원과 연계하여 문화공간으로 제공하고, 창포원을 조성해 생태학습장으로 활용토록 했다. 구역 내에는 버들광장, 창포원, 생태관찰로, 물억새군락, 파천주차장 등이 들어섰다.

여의2교와 국회의사당 구간인 ‘생태보존구역’은 보존지구로 설정해 통행로를 우회하여 생태적 자연성이 우수한 폐쇄형 습지를 보존하게 되며, 버드나무군락지가 자리잡고 있다.

여의하류IC와 샛강유출부인 ‘둔치경관탐방구역’은 한강과 밤섬의 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넓은 초지로 조형마운딩 처리를 했으며, 구역 내에는 수변산책로, 바람의 언덕, 하안둔치, 조망쉼터 등이 조성됐다.

대중교통으로 접근성 확보

여의도샛강 생태공원은 지하철 9호선 샛강역 3번출구에 인접해 있어 대중교통으로의 접근성이 편리하며, 차량이용자를 위해 여의상류IC에서 진입 가능한 성모주차장과 국회의사당 방향에서 진입할 수 있는 파천주차장도 만들었다.

또 윤중로에서 샛강으로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해 진출입로 17개소를 조성했으며, 최근에 완공된 여의도를 순환할 수 있는 자전거도로를 이용하면 샛강 생태공원을 더욱 재미있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여의도샛강 방문자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생태학교, 관찰, 체험교실 등 생태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도 여의도샛강 생태공원을 즐길 수 있는 또하나의 방법이다.

이번 사업에 감리를 맡았던 (주)건화 감리시행부 주병선 부장은 “여의도샛강은 단절된 한강 본류의 계류가 샛강으로 유입되면서 천변의 생물서식 기반을 조성하고 다양한 동식물의 서식처를 제공하여 생태학습 기회 제공 및 생태적인 경관을 즐길 수 있는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여의도샛강 생태공원의 비전에 대해 강조했다.

사업개요
- 공사명 : 여의도샛강 생태공원 조성공사
- 공사기간 : 2008. 8 ~ 2010. 5
- 사업비 : 561억원
- 면적 : 75만8000㎡
- 설계사 : 조경설계 서안(주)(대표 정영선)
- 시공사 : (주)화성산업(대표 이홍중)
- 발주처 :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