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용 자재에 대한 공공기관 직접구매 제도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확대 시행됨에 따라 공공기관과 건설업체, 자재업체 등의 입장이 서로 엇갈리고 있다.

‘공사용자재 직접구매제도’란 공공기관이 일정 규모 이상의 건설공사를 발주할 때 3천만원 이상 품목에 대해서는 관급자재로 설계에 반영하고 직접구매를 하도록 해야 하는 제도를 말한다.

중소기업청은 지난해 ‘중소기업진흥 및 제품구매촉진에 관한 법령’을 개정해 공사용자재 120개 품목을 고시하고 올해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갔다. 조경분야에서는 운동시설물, 조합놀이대, 파고라, 조경석, 지주목, 자전거보관대, 석재 및 목재 등이 포함돼 있어 사실상 규모있는 조경시설물 공사품목 대부분이 해당될 것으로 보인다.

직접구매를 하게 되면, 발주기관은 해당 품목에 대한 구매를 분리 발주하게 되고, 시공업체에게는 관급자재를 지급하게 되며, 시공업체는 이를 받아서 시공하게 된다. 기존에 시공업체로 선정되면 자재 조달에서부터 시공까지 일괄 수행하던 것과는 크게 달라진다.

대한전문건설협회가 주요 발주처에 보낸 의견서에 따르면 “직접구매제도 활성화는 중소 제조업체의 경영여건은 개선되지만, 영세한 중소 건설업체들은 경쟁력 저하로 이중 삼중의 고통이 가중될 것”이라며 극히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지양해 줄 것을 호소하고 있다.

그러나 일선 발주기관들은 이미 법령으로 명시돼 있고 해당 공사에 대한 시행 시점이 다가오기 시작하자 본격적인 논의를 진행하면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이 가운데에는 일부 우려 섞인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반면 자재생산 업체 관계자들은 조심스럽게 반기는 분위기다. 노영일 어린이공원시설협동조합 이사장은 “이 제도는 하도급 계약의 문제점들을 해소하고 대금 수금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는 장치로 열악한 중소기업 시장 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사용자재 직접구매제도’ 개요

발주 대상 공공기관의 범위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중소기업중앙회, 농협중앙회, 수협중앙회, 산림조합중앙회, 한국은행, 지방공사 및 지방공단, 대한상공회의소, 그외 공기업, 준정부기관 및 기타 공공기관

발주대상 건설공사

공사예정금액 종합건설 20억원 이상, 전문건설 3억원 이상 

발주대상 품목의 범위

대상 품목의 추정가격이 3천만원 미만이면 직접구매를 할 수 있으며, 3천만원 이상이면 그 품목을 해당 공사의 관급자재로 설계에 반영하고 직접구매를 하여야 한다. 다만, 국민 안전과 재산, 친환경상품·고효율에너지, 기술개발 제품 등은 1천만원 미만이면 직접구매를 할 수 있으며, 1천만원 이상이면 설계에 반영하고 직접구매를 하여야 한다.

직접구매 예외사유

①재난 등 발주가 시급한 경우 ②국가 안보에 저해될 우려가 있는 경우 ③그밖에 관할 지방중소기업청장과 협의한 다음의 경우(도서·벽지 등 안정적 공사 진행이 불가능한 경우, 원자재 가격파동 등으로 자재수급이 곤란한 경우, 직접구매시 공사품질 확보가 곤란하거나 공사비용이 현저하게 증가할 경우, 분양을 목적으로 하는 공공주택에서 입주자 선호도가 낮아 분양 목적 달성이 곤란한 경우, 과거 잦은 납기지연으로 공사진행에 어려움이 있었던 경우, 기타 불가피한 사유 등)

경쟁입찰 참여자격

중소기업청 지정 조합이 생산하거나 제공하는 품목으로서 직접생산증명서를 보유한 중소기업
공사용자재 직접구매 대상 품목 중 조경분야 관련 품목
체육공원시설(운동시설물, 조합놀이대, 조경시설물, 퍼걸러), 금속 조립식구조물(자전거보관대, 조립식 구조물, 컨테이너하우스, 버스정거장), 목재(각재, 마루재, 판재, 지주목), 석재(조경석, 화강암, 석재블록, 타일 및 판석), 세라믹(타일 및 판석, 기와, 미장 및 바닥용 벽돌), 난간/울타리(알루미늄·주물·철물), 조명(가로등주, 조명탑, LED조명, 투광조명, 수중조명등, 정원등·공원등, 태양광 조명설비 등), 안내판(옥내외 안내판, 광고판), 교통시설(가드레일, 도로조명 설비, 금속 방음벽 및 방음판, 도로표지판, 교통신호등, 낙석방지책), 콘크리트 및 부대토목(레미콘, 배수로, 벽돌, 철근콘크리트관, 맨홀뚜껑 및 보조물, 맨홀박스, 스틸그레이팅, 건설용 거푸집), 기타(쓰레기통, 주차구조물, 돌망태, 이동식 화장실, 휠체어리프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