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백두대간수목원 조성사업과 관련해서 궁금한 일곱가지를 모아 한국조경신문이 질문했고, 산림청 국립백두대간조성사업단에서 답변을 보내왔다. 그 내용을 정리해서 게재한다. <편집자 주>


①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이 갖는 의미는?
백두대간은 ‘백두산에서 발원된 큰 산줄기’라는 의미로 백두산에서 시작해서 지리산까지 남북으로 길이가 약 1400Km에 이르며, 강이나 하천 등 물줄기에 의해 한 번도 잘리지 않는 한반도의 핵심 축이다. 또한 백두대간은 생태적으로 식물종 다양성의 보고이자 야생 동물의 서식처 및 이동통로로서 종 다양성을 유지하는 핵심공간이다. 이렇듯 백두대간은 한반도 생태계와 환경에서 매우 큰 의미를 갖고 있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위와 같은 태백산, 소백산을 이어주는 백두대간의 중간지점에 설립된다. 수목원이 설립되는 곳은 온대 중남부와 한대림이 공존하는 한반도 생태권역의 중요한 지역이기도 하다. 즉 산림생태계를 보존하는 국가적 거점이 될 수 있는 지점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해 산림식물자원 보존․연구, 백두대간 내 훼손된 산림생태계의 복원, 고산식물 및 침엽수의 현지 외 보전과 여기에 들어서는 종자저장시설은 식물자원을 항구적으로 보전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생태계 보존 기능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낙후된 산촌지역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② 백두대간수목원의 특징을 꼽는다면?
백두대간수목원이 갖고 있는 목표 중의 하나는 천연자원의 보고인 백두대간의 산림생태계를 안정적으로 유지·증진시켜 나가는 것이다. 기후변화에 대비하여 체계적인 보존, seed vault 설치 등으로 고산 및 한대성 식물, 희귀 및 멸종위기 식물 종의 멸종을 막는 ‘미래 환경의 방주(Environment Ark)’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는 것이 그 특징이다.
또한 백두대간 수목원은 다른 수목원과 규모적인 측면에서 비교할 때 매우 큰 규모다. 여기에는 생태 탐방로를 조성하여 방문객들이 산림을 만끽하며 즐기고 천혜의 자원인 백두대간의 희귀식물을 관찰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여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다른 식물원과 차별화 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③ 다른 수목원들과 차별화 된 점은?
백두대간 수목원은 다른 수목원과 규모적인 측면에서 비교할 때 매우 큰 규모이다. 여기에는 생태 탐방로를 조성하여 방문객들이 산림을 만끽하며 즐기고 천혜의 자원인 백두대간의 희귀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다른 식물원과 차별화 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④ 해당 봉화군민들의 참여 방법은?
백두대간수목원 조성을 통해 산림생태계의 보전과 동시에 상대적으로 낙후된 경북 봉화군과 주변 산촌지역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는 기본계획을 수립 중인데, 이에 따라 기본계획이 완료되는 하반기부터는 설계를 실시하는 등 수목원 사업 추진을 본격화 할 예정이다.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봉화군 지역 활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발 중이다. 그 사례를 들어보자면 태백산 눈꽃열차, 농촌 체험마을 조성 등이다.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실질적으로 지역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⑤ 추진과정에서 애로사항이 있다면?
백두대간 수목원은 국내에서 가장 크게 조성되는 수목원으로 그 규모가 5000ha가 넘는다. 국내외 수목원과 면적을 비교했을 때 백두대간 수목원은 면적만으로도 봤을 때도 세계적인 규모라 할 수 있다.
이렇게 큰 면적에 걸맞은 운영 콘텐츠를 어떻게 채우는가 하는 것이 관건이라 할 수 있다. 적정한 구역 설정, 적정한 시설설치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⑥ 백두대간수목원 조성 후 관리 대책은?
산림청에서도 이 부분은 매우 중요시 하고 있다. 수목원을 조성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보다 유지 관리하는 일 또한 매우 중요하다.
백두대간수목원 구역은 천혜의 풍부한 자원을 간직하고 있다. 생태계 보전·관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시장경제의 예를 들어보겠다. 완전경쟁이라는 조건 하에서 가장 이상적인 경제구조는 ‘자유방임시장경제’라고 한다. 즉 외부의 간섭이 없을 때 가장 이상적인 시장경제를 체제를 갖게 된다. 생태계 역시 마찬가지다. 인간의 별다른 간섭 없이 자연생태계의 천이과정을 지켜보는 것이 인간이 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행태일 것이다. 하지만 수목원 울타리 안이라는 불가피한 상황에 있으므로 최소한의 간섭으로 산림생태계에 위험을 끼치는 요소를 예방하는 차원에서의 관리를 할 계획이다. 수목원 조성 시에도 기존 임도를 이용하여 최대한 개발을 지양하고 있는 산림을 그대로 보전하는 차원의 수목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수목원 조성 후 가장 중요하게 관리대상이 되는 부분은 방문객들의 교육 프로그램과 전시원이다. 이는 방문객들의 기호와 교육적인 목적이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교육프로그램과 전시원 조성 후 지속적인 방문객들의 설문조사와 전문가 의견을 반영함으로써 국민과 함께 하는 수목원으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⑦ 관계자들과 국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산림생태계의 보고인 백두대간 주요 거점에 조성되는 수목원이어서 이 분야의 많은 종사자들과 국민들의 관심이 크다고 생각한다. 세계적인 수준의 수목원 조성을 위해 기본계획 수립과정 뿐만 아니라, 사업 추진의 전 단계에서 각계의 전문가 의견을 적극 반영해 나가고 있다. 백두대간 수목원이 자연과 사람, 문화가 함께 살아 숨 쉬는 미래유산으로 후대에 물려 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니, 국민들도 수목원조성 사업 추진과정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 

정리/ 산림청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조성사업단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