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블로그’란 나 자신을 위한 자료 모음터이자 조경정보를 타인과 공유하는 나눔터입니다. 더불어 후배들에게 조경에 대한 막막함을 없애고 조경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장소였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네이버블로그에서 ‘윤주아빠의 조경설계 놀이터’를 운영하고 있는 ‘윤주아빠(최일훈, S엔지니어링 근무)’은 소신있는 블로거로 유명하다.

스스로도 ‘조경’ 분야에서 이렇게 오래 일하고 있을 줄 몰랐다는 그는 자신과 같이 ‘조경설계 일을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조경 전공 학생들이 조경에 관심을 갖게 할 수 있는 도우미 역할을 할 수 있었으면 하는 것이 그의 소박한 바람이다. 또한 업계의 잘못된 설계나 시공, 그리고 근무환경 등 자신의 목소리도 블로그를 통해 드러내기도 한다.

포스트 스크랩 5855회, 블로그 이웃 639명. 물론 네이버의 톱 블로그와 비교한다면 큰 수는 아니다. 하지만 조경 분야로만 본다면 유일하게 많은 이들이 들러 정보를 얻고 또 스크랩해가는 몇 안되는 인기블로그다.

“설계를 하다 보니 나무·수경·데크·경관·생태·야간조명·환경영향평가 등 알아야할 분야가 점점 확대되더군요. 필요한 자료들 분야가 넓어지다 보니 카테고리도 많아지고 또 정보량도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윤주아빠의 조경설계 놀이터’는 ▲ 조경설계 ▲ 조경계획 및 설계기준 ▲ 조경관련 서류 ▲ 식재설계 유의사항 ▲ 포장계획과 설계 ▲ 조경시설물 설계 ▲ 친환경조경설계 ▲ 환경영향평가 ▲ 조경계획 및 설계 ▲ 경관계획 및 설계 ▲ 실내조경과 원예치료 등 분야별로 카테고리가 분류돼 있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각 사항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과 더불어 사진, 이미지, 첨부파일 등을 활용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쉽게 풀이하고 있다.

블로그 속 목재이야기 카테고리의 ‘목재데크 시공모습’은 이 블로그의 성격을 가름해볼 수 있는 대표적인 포스트다. 이 포스트에서는 10년 전 목재데크 결합방식을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도 하지 않은 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는 문제점을 설계도면과 사진을 통해 지적하고 있다. 또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과 함께 자신의 의견까지 덧붙여 설명하고 있다.

식재설계 카테고리에서는 초화류 및 자피류 식재계획, 하자책임 여부, 수목 이식법, 공단 주변수목의 피해실태와 내공해수 육성, 유망향토수종, 한반도 식물종 목록 등 다양한 자료가 정리돼 있다.

또 설계 유의사항에서는 각종 설계 지침과 관리 및 점검지침, 관련 법류 자료 등 다양한 자료들을 모아놨으며 포장계획과 설계 카테고리에는 각종 바닥재와 디자인 패턴 등을 이미지를 중심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밖에도 조경시설물에서는 새로운 디자인 패턴과 각종 사례를, 친환경 조경설계와 환경영향평가에는 환경에 관해 참고하면 좋을 각종 전문자료들을, 토목시공ㆍ건축시공 카테고리에서는 시공 시 참고할만한 각종 자료와 법규들을 볼 수 있다.

이 블로그를 조경정보만으로 평가를 마치기에는 아쉬움이 남는다. 블로거 윤주아빠의 맹렬한 논평과 지적 역시 이 사이트에서만 맛볼 수 있는 또 하나의 매력이기 때문이다.

또한 조경박람회, 하우징페어, 건축박람회 등을 참가하고 찍어온 아이디어 상품과 독특한 디자인 사진 또한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네이버블로그 ‘윤주아빠의 조경설계 놀이터’ → http://blog.naver.com/hoony603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