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장에서만 볼 수 있었던 운동기구들을 요새는 야외 공원에서도 쉽게 만날 수 있다.
2000년대 초반 국내에 야외 체육시설을 처음 선보였던 (주)케이엘에스(대표이사 정길균)는 이 분야에서만 연구개발을 거듭해 독보적인 위치에 오른 국내 야외 헬스형 체육시설의 대표기업이다. 그동안 쌓아 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근에는 유럽과 남미 시장 진출을 준비 중이어서 향후 수출 성과가 기대되기도 한다.

케이엘에스(Korea Living Sports)는 다년간 야외 헬스형 체육시설의 개발과 개량, 연구와 운영상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층 더 발전된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현재 시제품 테스트 중인 야외 웨이트 시스템과 헬스 스프링 시스템은 기존 야외헬스 기구의 단점인 무게조절이 불가능한 점을 개량해 자신의 체력조건에 따라 몇 단계로 근력조절이 가능하도록 개발하고 있다.

이 회사의 주력 제품은 야외 헬스형 체육시설 고급형·일반형·복합형·조합형 등이 있으며, 조합체육시설 ‘X-Serise’가 신제품으로 나왔다. 또 어디에서라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누구나 암벽등반’이 특화상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그밖에 스텐레스를 이용한 종합안내판과 전통방식의 목재 체육시설과 편의시설도 다루고 있다.

‘Energize your Mind & Body’라는 브랜드 슬로건처럼 케이엘에스는 몸과 마음에 활력을 주기 위해 ‘기업의 이익보다 국민의 건강’이라는 경영목표를 내세우고 있다. 또한 다양한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은 것도 장점이 되고 있다.

우리말로 지은 제품이름
우선 일반형 제품은 하늘걷기·옆파도타기·마라톤운동·온몸노젓기 등의 유산소운동과 하체근육운동·온몸역기올리기·온몸역기내리기 등 근력강화운동, 다리뻗치기·어깨근육풀기·온몸근육풀기·팔몸통돌리기·양팔줄당기기 등의 스트레칭 운동으로 구성돼 있다.
일반형 제품보다 기능과 디자인이 업그레이드된 ‘고급형’ 제품군도 16종이 선보이고 있다.
케이엘에스 메인 제품군인 일반형과 보급형을 보면 제품명이 재미있는 우리말로 돼 있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정길균 대표는 “흔히 영문으로 표기하면 이용자들은 무엇하는 기구인지 쉽게 이해하지 못하는데, 우리말로 표기하니까 반응도 좋고 이름만 들어도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들 작명은 정 대표가 직접 했다고 한다.

좁은 공간은 ‘복합형’이 좋아
우리는 일상에서 중화요리를 주문할 때 ‘자장면 먹을까, 짬뽕 먹을까’ 고민하는 경우가 흔하다. 그래서 나온 게 반반씩 담은 ‘짬짜면’이다. 또 어떤 날은 곱배기를 시키기도 한다.
케이엘에스의 야외 헬스형 체육시설 ‘복합형’ 시리즈는 모양새가 짬짜면을 연상시키고, 또 ‘조합형’ 제품의 모양새는 2명이 함께 먹을 수도 있는 ‘곱배기’를 닮아 있다.
케이엘에스의 고급형 시리즈는 하나의 제품에 동일한 기능을 양면에서 할 수 있게 해 놓았지만, ‘복합형’은 하나의 제품에 다른 기능을 양면에서 할 수 있게 했다는 점이 다르다. 공간이 좁고 이용자가 많지 않은 곳에서는 복합형을 선호한고 또 한정된 예산으로 좀더 많은 품목을 갖추고자 할 때에도 검토할 만 하다.
이와는 반대로 쌍둥이 형태인 ‘조합형’은 공간은 좁지만 이용자가 많은 곳에 적합하다.
온몸노젓기, 마라톤운동, 하늘걷기 등 근력강화 체육시설은 1제품에 1기능만 가능한데, 이 조합형 시리즈는 1제품 안에 2명이 이용할 수 있도록 연결 구성한 쌍둥이형 제품이다. 이용자가 많은 곳에 설치하면 기다리지 않고 바로 이용할 수 있어서 좋다.

조합체육시설 ‘X-Serise’
야외 헬스형 체육시설 한 대만 설치하면 동서남북 네곳에서 각각 다른 운동을 즐길 수가 있는 제품이 눈길을 끌고 있다.
케이엘에스가 개발한 조합체육시설인 ‘X-Serise’는 인기있는 체육시설을 한 곳에 모아 구성한 제품군이다. 이를 테면 ‘하늘걷기+옆파도타기+온몸근육풀기+온몸허리돌리기’를 한 제품 안에 묶는 방식이다.
좁은 공간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장점과 서로 마주보고 운동함으로써 커뮤니티 형성에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학교나 복지시설 등에서 인기가 좋다. 현재 네 종류가 출시됐으며 각각 다른 종류의 제품들의 조합으로 이뤄져 있다.

“운동하는 게 재미있어요”
실내 헬스기구가 야외로 진출함에 따라 달라진 풍속도는 기존에 정적이기만 했던 체육시설들이 동적으로 바뀌면서 ‘재미’가 더해졌다는 것이다. 놀이기구를 이용하듯이 운동하니까 훨씬 가까워지게 된다는 의미다.

그러나 실내 헬스기구가 야외에서 활용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보완장치가 필요하다고 한다. 실내 헬스장에는 전문 트레이너가 있고 연령층도 집중돼 있지만, 야외시설의 경우 전문기능보다 안전이 우선돼야 하기 때문이다. 또 사용방법이 복잡하지 않고 간편해야 하며, 기후에 민감하지 않도록 튼튼하게 제작돼야 한다.
케이엘에스 기술의 핵심은 인체공학적인 디자인 구조와 기구 하나하나에 숨어있는 안전 시스템을 꼽을 수 있다. 겉으로 봐서는 단조롭게 보일 수도 있지만 다양한 완충장치와 안전장치, 사용자의 안전한 체육활동을 위한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A/S는 캐이엘에스의 자랑
케이엘에스의 또다른 자랑은 야외 헬스형 체육시설의 핵심인 A/S에 있다. 직접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니 야외에서 발생되는 문제점과 보완점, 유지보수, 사용자들의 조언을 빠르게 반영할 수 있다.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 A/S망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있어서 48시간 안에 모든 민원처리를 완료하게 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