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루공원 전경<사진제공 일성건설>

▲ 진입로

그 동안 혐오시설로 소외받았던 서울시 일원동의 탄천물재생센터가 복합문화체육공원으로 조성돼 시민들에게 체육과 휴식의 공간으로 제공되고 있다.
지난해 11월에 완공된 탄천물재생센터 복개공원화 3단계 사업인 마루공원은 4만9700㎡ 규모에 347억원을 투입해 조성했다. 공원에는 풋살구장, 배드민턴장 등 체육시설과 어린이교통체험장, 어린이놀이터 등이 들어섰다. 또, 구절초 등 야생화가 식재된 초화원을 비롯해 잔디광장, 중앙광장 등을 조성해 문화공간으로 활용토록 했으며, 운동시설, 파고라, 벤치 등 주민 편의시설도 설치했다.
악취로 인해 외면받았던 공간에서 주민들이 즐겨찾는 지역 명소로 부상한 탄천물재생센터 복개공원인 마루공원을 찾아봤다.

사업개요
- 공사명 : 탄천물재생센터 복개공원화(3단계)공사
- 공사기간 : 2007. 01 - 2009. 11
- 사업규모 : 4만9700㎡
- 사업금액 : 347억6300만원
- 발주처 :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
- 설계/감리 :  (주)제일ENG, (주)한국종합기술
- 시공사 : 거동건설(주), 일성건설(주)
- 식재:(주)예림조경 / 시설물:(주)아이원조경 / 놀이시설:동해조경

▲ 초화원<사진제공 일성건설>
▲ 초화원 해설판
단절된 생태축의 연결고리 건생비오톱
건생비오톱을 도입해 도심 속 생태공원화 했다. 초화원에 우드칩을 사용해 잡초발생을 억제시켜 지중생태계 활성화를 유도했으며, 대진공원과 양재천, 탄천을 생태축으로 연결하는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어린이들의 자연생태학습장으로서 활용되고 있다.

▲ 풋살구장, 농구장<사진제공 일성건설>
▲ 운동시설
전연령층을 위한 체육시설

마루공원에는 농구장 2면, 게이트볼장 1면, 배드민턴장 4면, 테니스장 3면, 족구장 2면, 풋살구장 2면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테니스장, 족구장, 풋살구장은 2주전에 예약을 실시해야 사용가능하다.

▲ 어린이교통체험장
▲ 어린이교통체험장
어린이를 위한 교통체험장
마루공원의 대표적인 공간인 교통체험장은 어린이들에게 교통안전에 대한 교육과 학습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기차, 소방차, 승용차 등의 놀이시설이 설치되어 어린이들에게 학습놀이공간으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 어린이놀이시설
어린이놀이시설도 이미지텔링
최초 조합놀이대는 배 놀이대로 시공 예정이었지만, 인접해 있는 초화원과 연계성을 주기위해 숲속 놀이대로 바꿔 이미지텔링을 강조했다. 특히, 숲 속의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왼쪽 지붕에 잠자리 모양을 특별 제작해 붙이기도 했다. 바닥은 탄성포장재로 조성했다.

▲ 보도포장
시공상세도로 조성한 점토포장
대부분 공원내 보도는 서울시 디자인총괄본부의 지침에 따른 점토블록으로 조성했다. 벽돌 하나 하나를 캐드로 설계한 보도포장 시공상세도를 작성해 시공했다. 그래서인지 간격과 배열이 정밀하고 마감이 깔끔하다.

▲ 원형광장
문화공간 원형광장
체육시설과 초화원의 강조로 상대적으로 취약한 문화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중앙광장과 잔디광장 그리고 원형광장을 한 축으로 조성했다.

▲ 파고라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시설물

일반적인 공원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아파트 조경에서 사용하는 고급스럽고 세련된 디자인의 파고라, 벤치 등의 시설물을 사용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