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ar Gate(스타게이트)

 

달나라에 가면 어떤 놀이터가 있을까?
(주)유니온랜드가 최근에 내놓은 미래형 우주도시 놀이대인 ‘Future Playground 시리즈 - 스타게이트’는 이런 호기심에서 출발했다.

세계 35개국에 놀이시설물을 수출하고 있는 유니온랜드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부품, 단품, 조합놀이대까지 자체 생산하고 있는 ‘국가대표’ 기업이다.

유니온랜드 신제품 스타게이트는 체험과 모험·감성을 복합적으로 도입해서 단순한 놀이터 개념을 탈피하고, IT 등 집약된 신기술도 접목시켰다. 또한 어린이들의 조형적 상상력을 자극하며 직접 손으로 돌려서 자가발전한 에너지를 이용해 LED 조명을 점등시킬 수 있도록 하는 등 과학적 상상력을 돕고 있다.

이 제품은 지난해 하반기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한 굿디자인 심사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디자인팀의 김세진 팀장은 “이 분야에서는 우리 회사가 아시아 최고 디자인기업이라고 자부한다”고 말하면서 “그러니까 나도 아시아 최고 디자이너가 되는 셈”이라며 보람을 느낀다고 했다.

이처럼 유니온랜드의 최대 강점은 우수한 디자인 역량을 꼽을 수 있다.
여기에 아낌없는 기술연구와 설비투자가 이뤄져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이 뒷받침하고 있었다. 99년에 설립한 기술연구소는 국제기준의 품질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큰 역할을 해 왔으며, 세계 각국의 품질인증은 물론 국제표준규격과 유럽안전표준규격에 맞춰 설계·생산·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난 2008년부터 어린이놀이시설안전관리법을 시행해 국내 시장에 적지 않은 혼란이 있었지만, 유니온랜드는 이미 더 까다로운 국제기준에 맞추고 있었기에 큰 무리가 없었다고 한다.

유니온랜드는 조합놀이대 분야에서 다양한 제품라인을 형성하고 있다.
①Future Playground(미래도시의 모습을 놀이기구에 형상화시킨 신소재 놀이대) ②Natural Park(하드우드를 이용한 친환경 조합놀이대) ③Green House(나무소재와 흡사한 리사이클링 플라스틱 우드로 제작해 자연과 친숙한 분위기를 연출) ④Reaction(혁신적인 디자인과 반사적 창의력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활동형 조합놀이대) ⑤Teenager Park(활동적인 청소년들을 위해 탄생한 에너지 소비형) ⑥X-Play system(일정한 단위로 구성되는 모듈형식의 콘셉트가 특징) ⑦Adventure play(공사장 및 공장 설비를 재미있게 해석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장비 형태의 놀이대) ⑧Glass Castle & Oasis(중세시대 환상을 체험할 수 있는 유리의 성 놀이시스템) ⑨Fantasian(환상적인 세계를 표현한 조합놀이대) ⑩Climbers(서로 협력하고 부지런한 개미집의 형상을 콘셉트로 한 암벽등반 형태와 험준한 산지와 중첩한 협곡을 놀이시설에 접목시킨 자연친화적인 놀이시스템) ⑪Structure Play system(유니온랜드 제품 중 가장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온 제품군이며 선택이 폭이 넓음) ⑫Net(튼튼하고 탄력적이며 내구성도 강한 헤라클래스 로프를 응용해 만든 네트) 등이다.

유니온랜드는 최근 지주회사로 전환을 선언하면서 어린이 놀이시설물 전문인 (주)유니온랜드, 조경 전반적인 소재의 물류를 유통하는 (주)유코, 조경 엔지니어링을 기반으로 특화사업을 담당하는 (주)유엘로 운영된다. 중국과 미국에 현지법인을 가지고 있는 유니온랜드는 멜리오 홀딩스의 기둥격으로 유엘, 유코와 함께 세계시장을 리드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황선주 회장은 “우리는 남들이 하지 않는 분야, 연구개발비가 많이 들더라도 사회적 효용이 높은 분야를 찾아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일반적인 제품들은 아웃소싱을 하고 핵심기술을 중심으로 육성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 15만㎡ 규모로 2015년까지 조성될 예정인 ‘유니온랜드 산업단지’의 조감도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