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시장 오세훈)는 최근 공공자전거의 개념을 정리해 올 6월까지 여의도와 상암DMC(디지털미디어시티)인근 44개소 총 440대의 공공자전거를 시범 운영하기 위해 ‘서울시 공공자전거 시스템’ 구축 시범 사업자 모집 공고를 냈다고 지난 20일 발표했다. 

이번에 공모하는 공공자전거 시스템은 크게 자전거와 자전거 보관소, 자전거 운영을 중앙에서 제어하는 통합운영센터 등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이번 공공자전거 시스템이 기존과 다른 점은 자전거의 대여부터 고장신고, 주행 거리와 속도 모든 것이 무선 통신으로 연결 돼 있다는 것. 

자전거에 부착되는 스마트 단말기는 잠금장치기능과 함께 선·후불 교통카드나 신용카드 등으로 이용대금을 결제하고, 단말기를 통해 하반기 본 사업 때부터는 공공 자전거 이용객이 다른 대중교통으로 갈아탈 때 환승 혜택을 주는 방안도 시행 될 예정이다. 

또한 이 단말기에는 자전거 고장 신고 기능도 갖춰져 있어 이용자는 자전거가 고장 났을 때 단말기에 고장 사실을 입력해 통합운영센터와 다른 이용자에게 알릴 수도 있다. 단말기는 자전거 거치대의 충전 장치나 자전거에 달린 자체 발전 시스템을 통해 충전된다. 

아울러 자전거 이용자의 주행거리와 속도 등 각종 정보를 수집해 무선 통신으로 자전거 보관소의 키오스크를 거쳐 통합운영센터에 전송해 공공자전거 이용자의 자전거 이용과 관련한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자전거 보관소에는 CC(폐쇄회로 )TV를 설치해 보관소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면서 자전거 도난을 막고 특정 시간대 자전거 수요 편중 현상을 제어하게 된다.센터에는 자전거 이용자의 불편 사항을 신고받고 해결해 주는 콜센터 기능도 갖춘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의 공공자전거는 첨단 IT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단말기를 통해 캐나다 몬트리올의 빅시(Bixi)나 프랑스 파리의 벨리브(Velib) 등 다른 도시의 공공자전거가 제공하지 못한 입체적인 요금 및 정보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공공자전거를 많이 이용한 시민에게는 이용 거리만큼 마일리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중에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