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도 해돋이공원 전경 <인천시 제공>

인천 송도에 소재한 ‘해맞이공원’은 ‘2009 녹색도시 우수사례 공모’에서 인천시가 최우수상을 수상한 대표공원이다. 특히 송도국제도시 동서방향의 녹지축과 남북방향의 녹지축이 교차하는 도시공원녹지 체계의 핵심적인 공간으로 인천 개항과 최초 정보통신의 시작, 근대화 시발이 된 인천을 모티브로 조성된 공원이다.
해맞이공원은 준설토로 매립된 임해지역으로 수목이 살아갈 수 있는 생육기반 조성을 위해 다양한 공법이 도입된 공원이기도 하다.
인공지반에 조성한 21만㎡ 규모의 공원으로서 20만여주의 수목식재와 동산, 연못, 음악분수 등이 조성되어 인천 송도내 대표적인 생태공원으로 자리잡고 있는 해맞이공원을 찾아보았다.

▲ 눈 덮인 송도 해돋이공원 전경

공사개요
사업명 : 해돋이공원 조성사업
사업기간 : 2004. 7 - 2007. 6
사업비 : 228억원
사업면적 : 21만468㎡
설계사 : (주)유신코퍼레이션, (주)도화종합기술공사, (주)한서기술단
시공사 : 풍림산업(주), SK건설(주), 송림건설(주) 외 3개사
발주처 : 인천경제자유구역청

▲ 공원입구
접근성 용이한 공원
지역주민들의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해 공원 곳곳에 진입공간을 조성했으며, 진입부는 소나무, 느티나무, 산철쭉 등을 식재해 숲속으로 들어서는 느낌을 강조하고자 했다.

▲ 송도동산 <인천시 제공>
▲ 눈 썰매장으로 변한 송도동산
공원의 전망대 ‘송도동산’
해안매립으로 전체가 평지인 지형적인 특징에 변화를 주기 위해 인공호수 조성을 위해 파낸 흙을 쌓아 올려 송도동산을 조성했다. 높이 18m 직경 150m인 송도동산 정상부에는 파고라를 설치해 공원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 역할을 하고 있다. 눈 쌓인 겨울에는 아이들이 눈썰매를 타기도 한다.

▲ 인공연못인 '정보의 바다' <인천시 제공>
인공연못 ‘정보의 바다’
1만5000㎡ 규모의 인공연못인 ‘정보의 바다’는 정화습지로써의 역할로 조성됐으며, 부도 2개소와 부유분수 등으로 수질정화 기능을 강화했다. 연못 주변에는 갈대, 붓꽃 등 수변식물과 버드나무를 식재해 친수공간으로 조성했다.

▲ 음악분수 <인천시 제공>
음악분수가 멋드러진 ‘중앙광장’
중앙광장에는 직경 91m의 원형 음악분수가 설치됐으며, 복사열 방지를 위한 화강석, 환경도자블럭 등 자연재료를 사용했다. 광장 주변에는 녹음수를 식재해 휴식공간으로 제공되고 있다.

▲ 잔디광장 <인천시 제공>
▲ 잔디광장내 야외무대
야외무대가 설치된 ‘잔디공연장’
잔디공연장에는 다양한 문화공연이 가능한 야외무대를 설치했다. 피크닉장과 연계해
특히 잔디훼손 방지를 위해 잔디블록으로 조성했으며, 주변에는 그늘 제공을 위해 메타세콰이어 등 대형목을 식재했다.

▲ 조각공원 <인천시 제공>
▲ 눈 덮인 조각공원
서구식 유럽정원 ‘조각공원’
상록수 위주의 정형적 패턴으로 식재된 서구식 유럽정원으로 자수화단, 토피어리와 유럽풍 조각상 7개를 배치했다.

▲ 고래조형물
역동적인 인천을 표현한 ‘고래의 꿈’
동북아 국제해양 중심도시의 상징을 구현하기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고래조형물을 잔디광장에 설치했다. 고래 조형물은 흑등고래, 범고래, 돌고래 등 5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래울음소리 등 음향과 조명이 어우러진 분수조형물이다.

▲ 장미원 <인천시 제공>
모든 장미는 여기에 ‘장미원’
장미원에는 함부르크휘닉스 외 47종 2만여주가 식재되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 과학놀이시설
어린이의 꿈 ‘과학놀이시설’
조합놀이대와 자극을 주는 구술, 저울놀이, 물을 이용한 프리즘, 회전놀이 등 놀이시설을 설치해 어린이들에게 과학적 사고를 자극하고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