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치유에 대한 국민의 인식 및 수요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 치유의 숲 등 산림치유 공간의 확대·조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산림청은 지난해 말 한국갤럽에 의뢰해 19세 이상 일반인 522명과 만성 및 환경성 질환자 311명 등 총 8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일반인의 61.1%가 산림치유에 대해 듣거나 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이 중 81.5%는 산림치유가 만성 질환 및 환경성 질환의 치유에 효과가 있다고 평가했다.

산림치유에 대해 인지하게 된 경로는 본인이 직접 경험하기 보다는 경험사례를 TV·라디오·신문 등 대중매체를 통해 접하거나 주변 사람들의 입소문으로 알게 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산림치유를 위해 숲을 이용할 의향이 있는 질환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비용(55%) ▲도달시간(14%) ▲시설규모(8.7%) ▲교통편(7.9%) ▲의료지원(7%) 순으로 조사됐다.

숙박시설에 장기체류할 경우 평균 지불의사액은 1주일에 17만2000원, 1개월에 54만4000원 수준이었으며 이 가운데 1개월에 80만원 이상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환자도 12%나 됐다.

거주지에서부터 걸리는 시간도 환자의 절반에 가까운 48.5%가 편도 기준으로 2시간 이내까지는 좋다는 의견을 보여 다소 멀더라도 이용요금이 적정하고 시설이 잘 갖춰지면 이용하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와 함께 일반인의 31.3%, 질환자의 35.8%가 월 1회 이상 치료의 숲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1회 방문 시 체류기간은 3~5일이 가장 많았다.

이번 조사결과는 최근 도시화·산업화·노령화의 영향으로 급증하고 있는 만성 질환이나 환경성 질환, 노인성 질환의 효과적인 치유수단 중 하나로 많은 사람들이 산림치유에 대해 관심과 기대를 갖고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

산림청 관계자는 “이번에 파악된 조사결과를 토대로 치유의 숲을 비롯한 산림치유 공간을 확대 조성하는 등 숲을 통해 국민건강을 증진하고, 국민 의료비 절감에도 기여하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지난해 12월 정기국회에서 치유의 숲을 제도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 중 개정법률’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함에 따라 국회 본회의가 열리면 법률정비도 곧 마무리될 예정이어서 산림치유정책 추진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