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이 올해 주택품질 소비자만족도 최우수업체로 선정됐다. 대림산업, 동부건설, 매직리젼, 서령개발, 우남건설, 우미건설, 포스코건설, 한화건설, 흥한주택 등 9개사는 우수업체로 뽑혔다.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소비자가 직접 주택품질을 평가하는 주택품질 소비자만족도의 평가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최우수업체인 삼성물산을 비롯해 총 10개 우수업체를 선정했다.

소비자만족도 평가는, 공동주택의 품질 향상을 위해 지난해부터 2회째 시행하고 있는 제도로, 종합만족도 조사부터 단지 디자인과 공간 품질, 웰빙시설, 내부공간 설계와 시공상태, 유지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발한다.

올해는 신청 가능한 219개 업체 중 24개 업체가 소비자만족도 조사를 신청했으며 절대평가방식을 적용해 평균점수가 75점 이상인 10개 업체(최우수업체 포함)를 우수업체로 선정했다.

한편, 우수업체로 선정된 업체는 내년에 건설하는 주택의 분양가격 산정 시 기본형 건축비(지상층 건축비)의 2%에 해당하는 비용을 가산할 수 있게 된다.

국토해양부는 “추후 소비자만족도 평가제도가 정부가 주택의 품질을 인증하는 수단의 하나로 정착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평가결과가 축적되면 공동주택의 품질 향상 지표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