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대한민국 조경주간’이 오는 18일 열리는 ‘조경인 골프대회’를 시작으로 24일 한국조경학회 임시총회까지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19일 - 조경의 날 기념식
(재)환경조경발전재단(이사장 조세환)에서 주관하고 (사)한국조경학회가 주최하는 ‘제6회 조경의 날 기념식’은 오는 19일 오후 1시부터 한국과학기술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1부 행사로 진행되는 조경의 날 기념식에서는 자랑스러운 조경인상·동네조경가 사진공모전 시상이 진행된다.
올해 자랑스러운 조경인상 수상자는 김학범 한경대 조경학과 교수, 임삼춘 삼성에버랜드(주) 실장, 김승환 동아대 도시조경학부 교수, 강신호 대림산업(주) 부장, 배호영 서울시 서부푸른도시사업소장, 김광수 한백종합개발 대표, 박인규 SK임업(주) 전무, 김활현 남우산업개발(주) 대표, 이성호 (주)엘그린 대표 등 총 9명이다.
동네조경가 사진공모전 당선작은 대상에 조현수 학생의 ‘강변의 수목에 화분모양의 그림’, 은상은 박태원 학생의 ‘변기화분의 변화’가 당선됐으며, 이외 은상 2명, 동상 3명, 장려상 5명 등 총 12명이 수상하게 된다.
2부에서는 환경조경발전재단 비전위원회 연구보고 및 토론회가 이어진다.

이어 3부에서는 ‘도시재생과 조경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이 진행된다. 심포지엄에서는 김영대 대구시 도시디자인총괄본부장의 ‘도시재생과 조경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한 후 일간지 기자토론회를 가질 예정이다.

18일 - 조경인 골프대회
조경의 날 기념식에 앞선 18일에는 (사)한국환경조경자재산업협회(회장 권오병)에서 주최하는 ‘2009 조경인 골프대회’가 여주 신라 CC에서 개최된다.

20일 - 환경조경대전 시상식
20일에는 (재)늘푸른이 주최하는 ‘제6회 대한민국 환경조경대전 시상식 및 전시회’가 예술의 전당 서예미술관 내 문화사랑방에서 진행된다. 작품은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에서 28일까지 전시된다.

21일 - ‘조경의 역할’ 심포지엄
21일에는 (사)한국조경학회(회장 조세환)에서 주최하는 제2차 학술심포지엄이 ‘녹색성장과 조경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서울대 환경대학원에서 진행된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유승종 (주)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이사가 ‘녹색성장시대 지속가능한 조경디자인에 관하여’라는 주제로, 이강학 (주)디자인파크개발 기술연구소 수석연구원이 ‘휴먼에너지를 이용한 자가발전시스템의 아동용 야외운동기구 개발’에 대해, (주)공간세라믹 김영도 소장이 ‘녹색성장에 기여하는 보수성 점토벽돌 연구’라는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23-24일 - 조경학회 임시총회
23일부터 24일까지 ‘(사)한국조경학회 임시총회 및 추계학술대회’가 부산대 밀양캠퍼스에서 개최된다. 23일 오전 10시30분에는 이사회, 12시부터는 임시총회가 진행되며, 오후 2시부터는 추계학술대회가 4개분과로 나뉘어 발표할 예정이다.
24일에는 밀양시 인근으로 추계 학술답사가 진행된다.

한편, 당초 조경주간의 서막을 알리며 17일에 열릴 예정이었던 ‘숲으로 가는 길- 조경음악회’는 신종플루 영향으로 인해 취소됐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