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벌 지방정원 조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이장우 대전시장   ⓒ대전시
노루벌 지방정원 조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이장우 대전시장 ⓒ대전시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이장우 대전시장은 18일(수) 시정브리핑을 통해 전국 일류정원도시와 산림휴양도시 대전을 목표로 서구 흑석동에 위치한 노루벌 일원에 국가정원을 장동산림욕장 일원에 계족산 자연휴양림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노루벌 국가정원은 123만㎡ 규모로 사업비 1300억 원이 투입되며, 대상지 내 수려한 자연자원을 활용해 숲·강·벌판이 어우러진 정원과 미래지향적인 기술을 접목한 정원시설을 도입해 조성된다.

과학도시 대전 이미지를 반영하는 등 6개 주제정원과 정원문화센터, 관리시설 등 지원시설구역으로 구성된다.

주제정원 내에는 사계절테마숲을 비롯해 메타세콰이어숲, 반딧불 서식정원, 숲놀이터, 피크닉마당, 노루산 둘레길, 오감정원 등 생태자원을 연계조성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경험하고 정원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조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완료했으며, 올해에는 조성계획 및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해 세부 정원시설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계족산에는 기존의 장동산림욕장 일원에 70만㎡의 규모로 291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공립 자연휴양림을 조성한다.

계족산 자연휴양림은 3개의 테마로 숲체험, 문화지구, 산림휴양, 숙박지구, 보전지구로 조성된다.

이장우 시장은 “노루벌의 산림생태자원을 활용해 숲·강·벌판이 어우러진 전국 최고의 명품정원으로 조성”하고 “계족산 자연휴양림은 대전을 중부권 최고의 산림복지휴양 거점도시로 만드는 사업으로 그동안 소외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균형적인 산림복지시설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대전을 찾는 관광객에게 더욱더 머무르고 싶고 다시 찾고 싶은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이 시장은 덧붙였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