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만 그루 생명의 나무 심기 운동 ⓒ포항시
2천만 그루 생명의 나무 심기 운동 ⓒ포항시

 

[Landscape Times 박재석 기자] 포항시가 녹색도시 조성을 위해 2017년부터 2026년까지 10년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는 ‘2천만 그루 생명의 나무 심기 운동’이 순항하고 있다.

2천만 그루 생명의 나무 심기 운동은 시민들의 녹색생활 공간을 확충하고, 도시 생태계 기능 회복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포항 그린웨이 프로젝트’의 대표 시민참여 프로그램이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연간 목표 200만 그루의 133.6%인 267만 3000그루의 나무를 심었고, 6년간 총 1504만 8000그루의 나무를 심어 누적 목표 1200만 그루의 125.4%를 초과 달성했다고 밝혔다.

시는 나무 나눠주기 행사, 아카데미 등 다양한 시민 대상 참여 프로그램을 열어 나무 심기 운동을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또한 산업단지로부터 유입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미세먼지 차단숲 등 대형 도시숲과 자녀안심 그린숲을 비롯해 생활권 골목 정원까지 다양한 녹화 사업을 추진했다.

특히, 2021년 ‘해도 도시숲’에 이어 2022년에는 ‘포항 철길숲’이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외부사업에 승인돼 향후 30년간 약 2000톤의 온실가스 감축량을 인증받는 등 도시숲 조성을 통한 탄소흡수원을 확보해 탄소중립·부가 수익의 일석이조 효과를 얻게 됐다.

시는 올해에도 공기 정화, 탄소 흡수, 녹색 휴식 공간 제공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나무 심기 행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기후변화대응 도시숲 및 생활권 녹지공간 확충으로 시민중심 도시녹화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경식 그린웨이추진과장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미래 세대를 위한 가치 있는 투자인 2천만 그루 나무 심기 운동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게 됐다”며 “지속가능한 녹색 문화를 공유하는 그린웨이 프로젝트로 모두가 체감하는 녹색도시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