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사장 류광수·이하 한수정)은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와 함께 멸종위기에 처한 희귀식물 복원을 위해 대체불가능토큰(NFT)을 발행한다고 5일(목)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국내 멸종위기 식물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기획된 ‘산림 복원 프로젝트’로 두 단체는 부산꼬리풀, 구상나무 등 보전 가치가 매우 높은 멸종위기 식물 10종을 NFT로 제작해 판매하기로 했다.

NFT 판매대금·수수료 전액은 멸종위기 식물보호기금으로 조성되며, 구매자 전원에게 작품 1개당 국립세종수목원 티켓 2매를 제공한다.

NFT에는 각 식물의 자생지와 멸종 등급(멸종위기종·위기종·취약종) 등의 정보를 담고 있으며, 콜렉터블 형태로 제작해 소장과 수집의 재미를 더했다.

류광수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이사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생물의 다양성 보전과 건강한 자연 환경을 기원하자는 취지에서 기획됐다”며, “NFT는 고유의 희소성을 지니는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자산이라는 점에서 멸종위기 및 희귀식물들이 보호되어야 할 속성과도 잘 맞는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많은 분들이 멸종위기 식물 보호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기부금은 희귀·특산 식물의 자생지를 보존하고 확대하는 등 멸종 위기 식물 보호에 쓰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과 두나무가 공동 기획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디스에이블드, 레이빌리지, 베어베터, GBF Meta 등의 에이전시를 비롯해 ▲마리아트(Mariart), ▲박성준 ▲송영민 ▲이경호 ▲이규재 ▲이다래 ▲홍시야 등 참여 작가들이 멸종위기 식물 10종 NFT 발행 취지에 공감해 판매대금·수수료 전액을 기부하기로 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