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서울시가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운용을 오는 20일(금)부터 9월까지 일시 정지하면서 자동차 등 차량통행을 허용한다고 발표한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보행친화도시에 반하는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규탄했다.

그동안 대중교통전용지구 안에서는 버스, 16인승 이상 승합차, 긴급차량, 자전거만 통행이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승용차, 택시 등 모든 교통수단들이 드나들 수 있게 된 것이다.

서울시는 5일(목)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운용의 일시정지를 공고했다. 전날인 4일(수) ‘보행일상권’, ‘탄소중립 안전도시 조성’ 등이 담긴‘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확정했다.

걷고싶은도시만들기시민연대 등 9개 시민단체들로 결성된 연세로 공동행동은 5일(목) 성명서를 통해 “대중교통 전용지구의 지정은 자동차 중심의 도시공간을 사람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한 시도이다. 그런데 대중교통전용지구 해제의 이유도, 목적도 상권 활성화로 점철되고 있는 현 상황이 우려스럽다”며 “서울시 유일한 대중교통전용지구를 해제하려는 오세훈 시장은 보행친화도시를 만들겠다는 의지가 있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서울시는 이번 차량통행 허용에 대해 “2018년 이후 지속된 신촌상권 악화 및 2020년 이후 코로나로 인한 매출 감소, 차량 우회로 인한 교통 불편 등을 이유로 지역주민과 신촌 상인들의 꾸준한 대중교통전용지구 해제 요청이 있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연세로 공동행동은 “현재 연세로를 이용하는 다수 시민은 (해제)민원을 넣을 이유가 없으며,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가 중단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서울시는 연세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무슨 노력을 했는지, 듣고자 하는 의지는 있었던 것인지 묻고 싶다”고 비난했다.

지난해 9월 서대문구에서도 신촌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조치라면서 대중교통전용지구 해제를 요청한 바 있다. 지난해 10월애는 연세로의 ‘차 없는 거리’를 해제하기도 했다.

이에 “상권 활성화와 교통정책 간 직접적인 관계가 밝혀진 바는 없다. 신촌 상권은 2000년대 이후 침체돼왔다. 또한 신촌 상권에는 연세대 송도캠퍼스 건설로 인한 대학생들의 유입 감소, 홍대 등 인근 지역 상권의 확대, 코로나 영향 등 다양한 영향 요인이 존재한다. 다각적인 평가 없이 연세로의 차량 통행만을 주된 원인으로 지목해 상권의 영향 평가를 하겠다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말했다.

연세로 공동행동은 “연세로 공동행동은 일반 차량 통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모니터링해 나갈 것이다”며 앞으로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를 지키기 위해 연세로를 지키기 위한 주민 모임을 조직하고, 기자회견 및 공동행동 등 시민들의 목소리를 모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