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강원도와 인제군은 지난 24일(토) 국회에서 심의 통과된 2023년 정부예산 중 국립 ‘한반도 DMZ평화 생물자원관’ 건립를 위한 예비타당성 용역비 3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생물자원관 건립은 강원도 인제군 상남면 하남리 일원에 건립하는 사업으로, 생물자원의 수집·보존, 조사·연구, 교육·전시·인재 양성 등을 통해 국가 간 생물주권 확보전략의 확대 발판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부지면적은 10만6000㎡, 건축 연면적 1만8000㎡, 총 사업비 792억은 전액 국비로 시행된다.

수도권, 영남권, 호남권에 이어 금번 강원권에 건립되는 ‘한반도 DMZ평화 생물자원관’은 백두대간, DMZ 등 국가 핵심 생태권역으로써의 지리적·지역적 특성을 활용해 향후 도래하게 될 국가 간 생물자원 전쟁시대에 우리나라 생물자원의 주권 확보, 고유종·자생종 관리 기반 확보와 이를 활용한 생물산업 육성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책기관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강원도와 인제군 관계자는 예비타당성 용역 예산의 확보로 사업 기간이 1년 이상 단축됨은 물론 환경부의 사업추진에도 탄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인근 부지에 계획돼 있는 생태관광시설, 문화체험시설 등과의 연계‧융합을 통해 ‘한반도 DMZ평화 생물자원관’이 대한민국 생물·생명산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