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로 지정된 대구율하 도시첨단산업단지 ⓒ국토부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27일(화) 대구율하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로 지정하고 본격적인 스마트그린 정책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이번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 지정은 지난 7월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이어 두 번째 사례다.

국토부에 따르면, 외곽지역에 대규모로 조성되는 국가산업단지와 달리 도심권에 입지한 도시첨단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추진하면서 정책사업의 공간적 다양성과 저변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동안 산업단지는 국토의 1.4% 면적에 불과하지만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45.1%, 미세먼지 38%, 폐기물 19%를 배출하고 있어 에너지 소비 과다, 환경 문제 등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국토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산업단지 신규 조성 단계부터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로 조성, 신·재생에너지 사용 등을 통해 온실가스 등 탄소배출을 25% 감소시켜 고질적인 산업단지 환경문제를 개선하고,교통·물류 등 인프라의 첨단화를 통해 기업의 혁신활동을 지원해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유도할 계획이다

앞서 국토부는 전국 지자체 및 기업에 스마트그린산단의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지난해 5월 지자체 제안을 받아 대구율하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한 바 있다.

지난 10월 사업시행자인 LH가 수립한 스마트그린산업단지 기본계획(안)에 대해 국토부에서 관계기관 협의와 산업입지정책심의회 심의·의결을 거쳐 대구율하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로 지정하게 됐다.

대구율하 스마트그린산업단지는 ▲에너지자립화 ▲디지털화 ▲친환경화 중점으로, 도심의 장점과 첨단기술을 충분히 활용해 로봇카페 등 휴식 공간을 공유하는 첨단 복합문화․예술 공간 마련을 특화방안으로 추진한다.

에너지 자립 전략으로는 산업단지 내 저류지 상부, 폐도부지 등에 태양광을 설치(1213KW)하고 타 신재생 에너지 설비 대비 소요 면적이 작은 연료전지 2.64MW를 설치한다는 것이다.

디지털 전략으로는 에너지플랫폼, 교통·스마트·안전 통합플랫폼 및 광통신 인프라, ICT 인프라 등을 통합, 운영 관리하기 위한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하게 된다.

친환경 전략으로는 산업단지로 인한 도심 내 환경적 악영향 저감과 쾌적하고 효율적인 친환경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저탄소 녹색 요소를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시 물순환 회복, 도시침수 방지 등을 위한 빗물정원, 투수성포장, 식생수로 등 저영향개발 기법을 도입하고 산업단지 근거리인 금호강과의 연결로 조성, 금호강 조망축 확보, 스마트가든, 입체적 녹화 등 근로자 휴식을 위한 공원 녹지도 계획했다.

또한, 미세먼지 제거 및 열섬완화를 위해 도로에 고정식 살수장치를 통해 재이용수 및 기타용수를 살수하는 클린로드시스템를 도입할 계획이다.

김정희 국토부 국토정책관은 “이번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 지정은 도심형 스마트그린산단 표준모델을 제시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으며, 시범사업에 대한 국비지원을 통해 성과를 조기에 도출하고 전국 확산방안을 마련하는 등 스마트그린산단 정책사업의 저변이 확대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