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중앙차선 공사로 잘려나간 가로수 ⓒ제주참여환경연대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제주시의 가로수가 BRT 전용 중앙차로 건설로 잘려지면서 시민단체들이 제주도를 향해 “가로수 학살”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가로수시민연대가 21일(수) 제주도가 추진하는 간선급행버스 BRT 신설공사를 두고 “‘15분 도시’를 빌미로 제주 서광로 3Km 구간에서 수십 년 수령의 가로수 100여 그루가 마구잡이로 제거되고 있다”고 비난 성명을 냈다.

가로수시민연대에 따르면, BRT의 핵심은 단순히 ‘친환경 대중교통’의 증설이 아니라 간선에 대한 지선의 접근성을 높이는 데 있다. 이들은 “가로수와 보행·자전거 이동을 위한 공간들이 사라져 보행, 자전거, 기타 다른 대중교통과의 연계성이 그만큼 줄어든다면 BRT 신설사업은 막대한 세금만 축내고 돌이킬 수 없는 부작용만을 낳게 될 것이다”며 “똑같이 보행로와 가로수를 제거해 버스전용차로를 조성했던 지난 2017년의 1단계 공사는 대중교통 분담률이 오히려 줄어들면서 실패로 귀결됐다”고 비판했다.

또한, ‘15분 도시’를 표방하며 공사를 진행하는 제주도를 향해 “꾸리찌바, 파리, 바르셀로나, 런던 등 해외 선진도시의 ‘15분 도시’ 핵심은 도시 주민들이 도시 안에서 ‘시간을 사용하는 방식’ 도시 안에서의 일상생활의 리듬을 바꾸겠다는 목적에 있다. ‘걸어서, 또는 자전거로 15분 이내에 이동이 가능한 범위’를 하나의 생활권이 되도록 주민들이 좋은 환경 속에서 활력 있는 일상생활을 영위하도록 만들겠다는 정책철학에 있다”며 가로수 생태계와 보행 공간을 축소한 차량 중심 정책이라 비난했다.

문제가 된 구간의 가로수 제거 계획은 지난 2018년 8월에 설계 이후 4년 이상 비공개된 상태였다.

가로수시민연대는 외국 사례의 ‘15분 도시’ 전략에는 “보행로·자전거도로와 가로수·도시숲 늘리기와 주민 연대와 직접민주주의의 실천 양자가 반드시 포함된다. 제주도정은 보행로와 가로수 늘리기 원칙뿐만 아니라 주민 연대와 정치참여의 원칙도 정면 위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지속가능한 미래”와 “사람 중심 도시”를 내건 ‘15분 도시’ 정책을 실행에 옮기고자 한다면 탄소를 흡수하고 에너지 비용 절감효과가 있는 “가로수를 비롯한 도시숲”과 보행공간을 확충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가로수시민연대는 ▲‘15분 도시’는 인간과 자연생태계를 위한 도시여야 한다 ▲제주 서광로의 가로수·자전거도로 제거 공사는 당장 중단해야 한다 ▲총 328억 원을 들여 건입동~노형동 10여 Km 구간 전체의 가로수 화단·보행겸용 자전거도로를 제거하려는 터무니없는 중앙차로 신설공사 사업계획은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