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포항시는 삼국유사에 실린 연오랑과 세오녀 설화의 고장 오천읍 세계리 일원에 ‘일월문화공원’을 조성하고 지난 19일(월)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번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문화적 우수성을 강조하기 위해 추진한 3대 문화권 관광 기반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국·도비를 포함해 총사업비 125억 원이 투입됐다.

시에 따르면 일월문화공원은 2만 3330㎡ 면적으로, 연오랑세오녀 동상, 일월 정신이 깃든 기념단, 일월문화기념관, 일월지, 청동기시대 유물, 선돌, 암각화, 고분, 관리사무소, 주차장 등이 들어선다.

일월문화공원은 ‘연오랑 세오녀’ 설화의 배경으로 전해지는 해병대 1사단 내 일월지와 가까운 오천읍 세계리 일원에 조성됐다.

시는 지역 문화공원을 조성해 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자원으로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2013년 도시관리계획에서 공원으로 변경 지정, 2017년 토지 보상을 시작으로 2019년 9월 본격적으로 공원 조성공사를 착공해 올해 6월 말 콘텐츠사업을 완료하면서 일월문화공원 조성을 마무리했다.

이날 준공식은 이강덕 포항시장,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김병욱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 추진 경과보고, 이강덕 포항시장의 감사패 수여(시공사 1명, 자문위원 2명), 주요 내빈들의 축사, 기념 촬영 및 퍼포먼스, 시설 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역사적 유산이 깃든 문화공원인 일월문화공원을 동해면에 있는 연오랑세오녀테마파크 공원과 장기면 유배문화체험촌 등과 연계해 시민들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에게 널리 홍보함으로써 포항의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